1. >
  2. >

USB Power Delivery란?USB Power Delivery

 

USB Power Delivery란?

USB Power Delivery (USB 파워 딜리버리 / 이하 USB PD)는 USB (Universal Serial Bus) 케이블을 이용하여 최대 100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한 USB 전력 확장 규격입니다.
기존의 USB 2.0은 2.5W, USB 3.0은 4.5W, 배터리용 충전 규격 USB BC (Battery Charging) 1.2는 7.5W까지의 전력 공급이 가능했습니다.
USB PD로 100W까지의 전력 공급이 가능하므로, 기존에 대응이 불가능했던 태블릿 및 노트북 등에 전력 공급이 가능하게 되어, 대응 기기가 대폭 확대됩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급속 충전 (충전 시간 단축)도 가능해졌습니다.

【USB PD 대응 어플리케이션 예】

USB PD 대응 어플리케이션 예

USB Type-C

USB PD는 대응하는 전력 공급용 커넥터 케이블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USB 사양 책정 및 관리 등, 표준화를 진행하는 규격 단체인 USB Implementers Forum, Inc. (USB-IF)가 추진하는 USB Type-C 커넥터가 이에 해당됩니다.
기존 USB의 경우, 호스트 측은 Type-A, 디바이스 측은 Type-B와 커넥터로 구별 되었지만, Type-C에서는 호스트 측과 디바이스 측의 구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Type-B 커넥터에 있어서도, 통상적인 B 이외에도 Mini-B, Micro-B 등 많은 형상이 존재하여, 기기에 적합한 커넥터 형상의 케이블을 준비해야 했지만, Type-C는 1개의 형상으로 통일되어 있어 케이블 하나로 Type-C 대응 단자가 탑재된 모든 기기에 대응 가능합니다.
또한, 앞뒤가 존재하지 않아, 삽입 방향에 대한 문제도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 신호의 취급도 가능하여 USB 단자만으로 데이터 전송, 전력 공급, 영상 신호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USB PD에 필요한 통신은, 전용선 CC 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므로, 기존의 USB 데이터 통신과 독립하여 기능합니다.

【USB Type-C 단자 이미지】

USB Type-C 단자 이미지

USB Power Delivery제품 상세 페이지

전자 기초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