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Type-C™ 규격 대응으로 100W의 대전력 공급 제어

USB Type-C 커넥터로 「USB Power Delivery (이하, USBPD)」를 실현하는 전력 충전 컨트롤러 IC 「BM92AxxMWV 시리즈」입니다.
「BM92AxxMWV 시리즈」는 USB Type-C 규격 Rev1.1과 USBPD 규격 Rev2.0에 대응하여, 기존에는 7.5W까지의 전력만 공급할 수 있었던 USB Type-C 대응 기기에서 최대 100W (20V / 5A)까지의 공급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노트북 및 TV 등 대전력을 필요로 하는 기기도 USB 단자를 통해 전력을 공급하여 구동할 수 있습니다.
USB 단자의 기존 용도인 스마트폰 및 타블렛 PC의 경우에는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BM92AxxMWV 시리즈」는 최첨단 미세 0.13µm BiCDMOS 프로세스와 고내압 프로세스, 회로 기술을 구사함으로써 기기의 소형화, 최적화를 실현하였습니다.

USB Power Derivery란?

USB Power Derivery (이하, USBPD)는 USB2.0과 USB3.1의 전력 공급 능력을 확장하는 옵션 규격입니다. USB Type-C*1)를 이용하여 최대 100W까지의 출력이 가능한 USB 전력 확장 규격으로, 노트북 등 기존의 USB 충전으로는 구동이 어려웠던 기기로의 충전, 모바일 기기로의 급속 충전 (충전 시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접속되는 2개의 기기간에서 USBPD 전용 통신을 실행하여, 전력의 충전 협상 후에 상호 최적의 충전 전압과 전류가 결정됩니다.
USBPD에 필요한 통신은 신설 전용선인 CC라인 상에서 실행하므로, 기존의 USB 데이터 통신과 독립하여 기능합니다. 영상 신호에 대응 가능한 Alternate-Mode 제어에도 대응하여, 기존의 노트북 등 전자기기에 필수인 영상 전용 단자를 탑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USB 단자만으로 데이터 전송, 전력 공급, 영상 신호 전송이 가능하므로 편리성이 높은 환경을 간단히 구축할 수 있습니다.

  • USBPD 대응 어플리케이션 예

    USBPD 대응 어플리케이션 예

    접속 기기의 요구 전력을 자동으로 검지하여,
    최대 100W까지 공급합니다.

  • USB Type-C Power Delivery 단자 이미지

    USB Type-C™ Power Delivery 단자 이미지

    USBPD는 데이터 선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전용
    선을 사용합니다.

배경

최근, 유럽을 비롯한 많은 지역에서 산업 폐기물의 삭감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전세계의 모든 전자기기에 공통으로 사용 가능한 충전기 및 통신 커넥터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USB 규격 단체 「USB Implementers Forum, Inc.*2)」가 보급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는 커넥터 규격 「USB Type-C」와 전력 확장 규격 「USBPD」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USB 단자는 전세계의 전자기기에 탑재되어 있으므로, USB 단자를 통해 수전 / 급전이 가능한 전력이 증대하면, 대부분의 전자기기에서 데이터 전송과 수전 / 급전을 동시에 실행하는 공통 인터페이스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앞뒤의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한 소형 USB Type-C와 대응 기기를 확대시키는 USBPD를 통해 인터페이스의 공통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옴은 최첨단 BiCDMOS 프로세스와 회로 기술을 구사함으로써 산업 폐기물 삭감과 편리성이 높은 환경 구축에 기여하는 USBPD 컨트롤러 IC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용어 설명

*1) USB Type-C 규격 (Type-C 커넥터)
USB3.1 기준으로 정의된 리셉터클 (凹측 커넥터), 플러그 (凸측 커넥터), 케이블의 USB 커넥터 표준 규격. 기존과 달리 Host측 / Device측의 구별 없이 사용 가능하며, 앞뒤 구분이 없는 소형 커넥터 형상으로 통일되어 있다.
*2) USB Implementers Forum, Inc. (USB-IF)
1995년에 설립된 USB (Universal Serial Bus)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규격 단체로, USB의 사양을 책정하고 관리한다. 현재 회원사는 800개사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