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 Amp란? 차동 입력전압
차동 입력전압
차동 입력전압이란, +입력단자 (비반전 입력단자)와 -입력단자 (반전 입력단자) 사이에 IC의 특성 열화 및 파괴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에서 인가할 수 있는 최대 전압치를 뜻합니다.
이 전압은 +입력단자, -입력단자의 어느쪽을 기준으로 해도 좋으며, 2개의 단자간 전압차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극성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 각 입력단자의 전위는 VEE 단자의 전위 이상임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IC에는 정전 파괴 보호 소자가 내장되어 있으며, 입력단자의 전위가 VEE보다 낮아지면, 정전 파괴 보호 소자를 통해 단자에서 전류가 흘러, 파괴 및 열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호 소자의 형식으로는 하기 왼쪽 그림의 입력단자와 VEE (GND)간에 접속되어 있는 경우와, 오른쪽의 입력단자와 VCC、VEE (GND)간의 양방에 접속된 경우의 2가지가 존재합니다.
전자는 VCC측에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VCC 값에 관계없이 입력단자에 접속된 트랜지스터 (NPN 트랜지스터, PNP 트랜지스터 등)의 내압 등에 따라 차동 전압이 결정됩니다.
후자는 VCC 측에도 보호 소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입력단자는 VCC 이하의 전위가 될 필요가 있으므로, VCC-VEE 또는 VDD-VEE와 같이 차동 입력전압이 결정됩니다.
OP Amp 중에는 NPN 차동 입력단을 사용하여, 트랜지스터의 베이스-에미터간 보호를 위해 입력단자 사이에 클램프용 다이오드가 접속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수 V 정도의 차동 입력전압으로 규정되어 있는 제품도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