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란?센서 (Sensor)
센서 (Sensor)란?
센서 (Sensor)란, 어떤 대상의 정보를 수집하여, 기계가 취급할 수 있는 신호로 치환하는 소자 및 장치를 뜻합니다.
사람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하지만, 기계도 이와 같이 센서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제어 및 처리를 실행합니다.
센서가 수집하여, 치환하는 신호 (물리량)는 온도, 빛, 색, 압력, 자기, 속도, 가속도 등, 다양합니다.
이중에는 반도체의 물질 변화를 이용한 것도 있지만, 그 외에도 효소 및 미생물 등의 생체 물질을 사용하는 바이오 센서 등도 있습니다.
IoT와 센서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IoT (Internet of Things : 사물 인터넷).
스마트폰 및 PC 등의 통신기기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 자연 환경, 인프라 등 모든 사물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실현합니다.
이러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상태를 검출하기 위해 필요한 「센서」입니다.
【IoT 관련 용어 정의】
- IoT : 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 생활 속 주변 사물에 센서가 탑재되어, 인터넷을 통해 사물과 사물, 또는 사물과 사람이 상호 통신할 수 있는 구조를 뜻합니다.
- 독일 Industry 4.0
- 독일 정부가 제조업에 특화하여 고도화를 지향하는 컨셉으로, 산관학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가 프로젝트.
새로운 개념을 명확히 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장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지향합니다. - M2M : Machine to Machine
- 사람의 개입 없이 기기와 기기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통신하는 것.
<P2M : People to Machine 사람으로부터 사물로의 통신>
<M2P : Machine to People 사물로부터 사람으로의 통신> - 인더스트리얼 인터넷 (산업의 인터넷)
- GE (General Electric 사)를 중심으로 제창하는 산업에 있어서의 IoT 전략.
다양한 제품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차세대 제품 개발에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