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
  3. >

서멀 프린트 헤드

 

서멀 프린트 헤드는 기판 상의 저항체에 전류를 흘려줌으로써 발생하는 줄 열 (Joule heat)로, 감열지 또는 열 전사 리본 등의 열 반응 재료를 반응시켜, 기록하기 위한 디바이스입니다.
감열지는 가격이 저렴하고 취급이 매우 간편합니다. 또한 유지보수가 불필요하여, 이전부터 Fax, 각종 프린터, 발권기 등 폭넓은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록 품질, 기록 속도 등이 향상됨에 따라, 사용 용도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후막 타입과 박막 타입 (서멀 프린트 헤드)

서멀 프린트 헤드는 제조법, 재료 및 구조의 차이에 따라 크게 후막 타입과 박막 타입으로 분류됩니다.
로옴은 두가지 타입에 모두 대응하고 있으며, 오리지널 구성으로서 후막 타입과 박막 타입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제품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방식 제조법 비교
후막 스크린 인쇄법으로 막을 형성한다.
(도체의 패턴 형성은 포토 에칭을 사용)
박막 스퍼터링 (sputtering) 또는 금속 증착 (金屬蒸着)으로 막을 형성한다.
(도체의 패턴 형성은 포토 에칭을 사용)

【서멀 프린트 헤드의 제조법 비교】

서멀 프린트 헤드의 인쇄 방식

<열 전사 방식>
열 전사 방식

테이프 (리본)에 도포된 잉크를, 열을 통해 종이 등의 대상물로 전사하는 방식.

장점 ・내수성 / 내약성이 우수하다.
・보통지에 인쇄 가능하다.
단점 ・러닝 코스트가 비교적 비싸다.
・프린터 구조가 약간 복잡하다.
・용지, 테이프의 세팅이 어렵다.
<감열 방식>
감열 방식

감열지 (열에 의해 변색되는 특수지)에 발열체를 접촉시켜 인쇄하는 방식으로, 영수증 등에 사용됩니다.

장점 ・토너, 리본, 잉크 등이 필요없다.
・프린터 구조가 간단하다.
・용지의 세팅이 용이하다.
단점 ・온도, 스크레치의 영향을 받기 쉽다.

서멀 프린트 헤드 제품 상세 페이지

<로옴 서멀 프린트 헤드의 특징>
로옴은 발열체 구동용 드라이버 IC 등의 반도체 소자, 발열체로서의 저항 소자 등의 연구 개발과, 생산 체제의 합리화를 통해, 업계 최고 레벨의 후막 제조, 박막 성막 및 반도체 제조에 관한 종합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도 기술을 바탕으로, 후막 · 박막 각 방식의 서멀 프린트 헤드를 일찍이 상품화하여, 후막 · 박막 혼합 방식, 열 이력 제어 IC 탑재 방식, 특수 글레이즈 방식 등 업계를 리드하는 오리지널 고성능 · 고신뢰성의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커스텀 제품의 설계 및 제조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자 기초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