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와 EMS노이즈 특성
부품의 전자화, 고밀도화로 인해 노이즈 환경이 더욱 악화됨에 따라, 센서 등 미세한 신호를 증폭하는 OP Amp에 있어서도 노이즈 대책이 큰 과제로서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노이즈 과제에 대응하는 OP Amp도 다수 라인업되고 있으며,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 노이즈의 정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노이즈의 정의
일반적으로 노이즈는 EMC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 전자 양립성)라고 부르며, 다른 기기에 대해 노이즈로 인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다른 기기로부터 노이즈의 영향을 받아도 본래의 성능을 유지한다는 두가지 성능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EMC에서 분류되는 EMI와 EMS라는 두가지 종류의 표현을 사용합니다.
EMI (전자 방해)
EMI는, 대상이 되는 제품의 동작으로 인해 노이즈가 얼마나 발생하여 주변의 IC나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지표로서 사용됩니다. 「EMI 특성이 좋다」는 것은, 노이즈 발생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OP Amp가 지닌 노이즈는 입력 환산 노이즈 전압이라고 불리우며, 회로 · 프로세스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노이즈는 신호 증폭 시 오차 전압이 되어 증폭의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로옴에서는 Low noise OP Amp 라인업을 다수 구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품 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 고성능 CMOS 그라운드 센스 Low Noise OP Amp (제품 검색)
EMS (전자 감수성)
외부 노이즈는 IC 및 세트 오동작의 원인이 됩니다.
EMS는, 대상이 되는 제품이 외부 노이즈의 영향을 받아도 오동작을 일으키지 않는 능력 · 내성의 지표로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EMS 특성이 좋다」는 것은, 노이즈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OP Amp 업계에서는 「EMS 특성이 우수하여 노이즈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외부 노이즈의 전자 방해 (EMI)에 대해 높은 내성을 지닌다는 의미에서 「높은 EMI 내량 (내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EMS 특성이 우수하다」 = 「높은 EMI 내량」
즉, 높은 EMI 내량 OP Amp란, 외부 노이즈의 영향을 받지 않는 OP Amp라는 의미입니다.
로옴에서는 높은 EMI 내량의 OP Amp 라인업도 구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품 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높은 EMI 내량 그라운드 센스 OP Amp (제품 검색)
>높은 EMI 내량 Rail-to-Rail OP Amp (제품 검색)
다음 페이지에서는 OP Amp의 대표적인 파라미터인 증폭률과 전압 이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