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전기자동차를 비롯한 전동화 차량 (xEV)에 탑재되는 차량용 충전기 (On Board Charger / OBC) 및 DC/DC 컨버터, 태양광 발전의 파워 컨디셔너 등, 대전력을 취급하는 자동차 전장기기 · 산업기기용으로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1※1」에 준거하는 650V 내압의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내장 IGBT (Hybrid IGBT) 「RGWxx65C 시리즈」 (RGW60TS65CHR, RGW80TS65CHR, RGW00TS65CHR)를 개발하였습니다. 「RGWxx65C 시리즈」는 IGBT※2의 귀환부 (환류 다이오드 / free wheeling diode)에 로옴의 저손실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SiC SBD)를 채용한 Hybrid 타입 IGBT로, 기존품 IGBT에서 ON 시의 스위칭 손실 (이하, turn-on 손실※3)을 대폭 삭감하였습니다. 차량용 충전기에 탑재하는 경우, 기존품 IGBT 대비 67%의 저손실화, Super Junction MOSFET (SJ-MOSFET) 대비 24%의 저손실화를 달성하는 등, 비용 효과가 높아 자동차 · 산업기기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합니다. 본 제품은 2021년 3월부터 샘플 (샘플 가격 1,200엔 / 개,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21년 12월부터 월 2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평가 및 도입에 필요한 구동 회로의 설계 방법을 게재한 어플리케이션 노트 및 SPICE 모델 등 풍부한 설계 데이터를 로옴 공식 Web에서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시장 도입을 서포트합니다. 앞으로도 로옴은, 폭넓은 요구에 대응하는 저손실 파워 디바이스를 개발함과 동시에, 설계 툴 등을 포함한 솔루션 제공을 통해, 시스템의 저전력화 및 소형화로 환경 부하 저감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배경>
최근 「탈탄소 사회」 및 「탄소 중립」 등 환경 부하 저감을 중시하는 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전동화 차량 (xEV)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더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각종 자동차기기의 인버터 · 컨버터 회로에 탑재되는 파워 반도체에도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어, 초저손실 SiC 파워 디바이스 (SiC MOSFET, SiC SBD 등) 및 기존의 Si 파워 디바이스 (IGBT, SJ-MOSFET 등)에서 각각 기술 혁신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로옴은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에 대응하여 효과적인 파워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업계를 리드하는 SiC 파워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Si 파워 디바이스 및 구동 IC의 기술 · 제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징>
●기존품 IGBT 대비 67%의 저손실화를 실현하여, 자동차 전장기기 · 산업기기에 최적인 비용 효과 제공
「RGWxx65C 시리즈」는 IGBT의 귀환부 (환류 다이오드 / free wheeling diode)에 로옴의 저손실 SiC SBD를 채용한 Hybrid 타입의 IGBT입니다. Si 패스트 리커버리 다이오드 (Si-FRD)를 채용한 기존품 IGBT보다, turn-on 손실을 대폭 삭감할 수 있어, 차량용 충전기에 탑재하는 경우 기존품 IGBT 대비 67%의 저손실화를 실현합니다. 일반적으로 IGBT보다 손실이 적은 SJ-MOSFET보다도 24% 저손실화가 가능합니다. 변환 효율에 있어서도 폭넓은 동작 주파수에서 97% 이상의 고효율을 확보할 수 있어, 동작 주파수 100kHz 시에는 IGBT 대비 3%의 고효율화를 실현하는 등, 비용 효과가 높아 자동차 · 산업기기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합니다.
●AEC-Q101에 준거하여, 가혹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
신제품은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1」에 준거하여, 자동차 · 산업기기의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설계 데이터 제공>
평가 · 도입에 필요한 구동 회로의 설계 방법을 게재한 어플리케이션 노트 및 시뮬레이션용 모델 (SPICE 모델) 등 풍부한 설계 데이터를 로옴 공식 Web에서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시장 도입을 서포트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기 URL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두가지 모두 일반적으로 Si 기판을 사용하여 생산되는 파워 반도체의 일종으로, 디바이스 구조가 다르다. IGBT는 다른 파워 반도체보다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지만, 동작 시 환류 다이오드가 필요 (2chip 구성으로 동작)하고, turn-off 손실이라는 과제가 있다. 반면에 SJ-MOSFET는 IGBT에 비해 동작 시 환류 다이오드가 필요하지 않고 (1chip 구성으로 동작) turn-off 손실도 적지만, 대전력 대응이 어렵다는 과제가 있다. 이에 대한 한가지 해결책으로서, IGBT의 환류 다이오드에 기존의 Si-FRD 대신 SiC SBD를 채용하여, 손실을 삭감하는 Hybrid IGBT가 등장했다.
※3 : Turn-on 손실, Turn-off 손실
두가지 모두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가 스위칭할 때 발생하는 손실 (스위칭 손실)을 뜻한다. Turn-on 손실은 소자 ON 시에 발생하는 손실이며, Turn-off 손실은 소자 OFF 시에 발생하는 손실이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손실은 zero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ON / OFF 스위칭 시, 구조상 불필요한 전류가 흘러 손실이 발생하게 되므로, 파워 반도체에서는 이러한 손실을 얼마나 작게 억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SiC 다이오드 내장 IGBT (Hybrid IGBT) 「RGWxx65C 시리즈」 개발
기존품 IGBT 대비 67%의 저손실화 달성으로,
비용 효과가 높아 자동차 · 산업기기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
2021년 7월 8일
<개요>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전기자동차를 비롯한 전동화 차량 (xEV)에 탑재되는 차량용 충전기 (On Board Charger / OBC) 및 DC/DC 컨버터, 태양광 발전의 파워 컨디셔너 등, 대전력을 취급하는 자동차 전장기기 · 산업기기용으로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1※1」에 준거하는 650V 내압의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내장 IGBT (Hybrid IGBT) 「RGWxx65C 시리즈」 (RGW60TS65CHR, RGW80TS65CHR, RGW00TS65CHR)를 개발하였습니다.
「RGWxx65C 시리즈」는 IGBT※2의 귀환부 (환류 다이오드 / free wheeling diode)에 로옴의 저손실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SiC SBD)를 채용한 Hybrid 타입 IGBT로, 기존품 IGBT에서 ON 시의 스위칭 손실 (이하, turn-on 손실※3)을 대폭 삭감하였습니다. 차량용 충전기에 탑재하는 경우, 기존품 IGBT 대비 67%의 저손실화, Super Junction MOSFET (SJ-MOSFET) 대비 24%의 저손실화를 달성하는 등, 비용 효과가 높아 자동차 · 산업기기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합니다.
본 제품은 2021년 3월부터 샘플 (샘플 가격 1,200엔 / 개,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21년 12월부터 월 2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평가 및 도입에 필요한 구동 회로의 설계 방법을 게재한 어플리케이션 노트 및 SPICE 모델 등 풍부한 설계 데이터를 로옴 공식 Web에서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시장 도입을 서포트합니다.
앞으로도 로옴은, 폭넓은 요구에 대응하는 저손실 파워 디바이스를 개발함과 동시에, 설계 툴 등을 포함한 솔루션 제공을 통해, 시스템의 저전력화 및 소형화로 환경 부하 저감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배경>
최근 「탈탄소 사회」 및 「탄소 중립」 등 환경 부하 저감을 중시하는 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전동화 차량 (xEV)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더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각종 자동차기기의 인버터 · 컨버터 회로에 탑재되는 파워 반도체에도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어, 초저손실 SiC 파워 디바이스 (SiC MOSFET, SiC SBD 등) 및 기존의 Si 파워 디바이스 (IGBT, SJ-MOSFET 등)에서 각각 기술 혁신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로옴은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에 대응하여 효과적인 파워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업계를 리드하는 SiC 파워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Si 파워 디바이스 및 구동 IC의 기술 · 제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징>
●기존품 IGBT 대비 67%의 저손실화를 실현하여,
자동차 전장기기 · 산업기기에 최적인 비용 효과 제공
「RGWxx65C 시리즈」는 IGBT의 귀환부 (환류 다이오드 / free wheeling diode)에 로옴의 저손실 SiC SBD를 채용한 Hybrid 타입의 IGBT입니다. Si 패스트 리커버리 다이오드 (Si-FRD)를 채용한 기존품 IGBT보다, turn-on 손실을 대폭 삭감할 수 있어, 차량용 충전기에 탑재하는 경우 기존품 IGBT 대비 67%의 저손실화를 실현합니다. 일반적으로 IGBT보다 손실이 적은 SJ-MOSFET보다도 24% 저손실화가 가능합니다. 변환 효율에 있어서도 폭넓은 동작 주파수에서 97% 이상의 고효율을 확보할 수 있어, 동작 주파수 100kHz 시에는 IGBT 대비 3%의 고효율화를 실현하는 등, 비용 효과가 높아 자동차 · 산업기기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합니다.
●AEC-Q101에 준거하여, 가혹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
신제품은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1」에 준거하여, 자동차 · 산업기기의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설계 데이터 제공>
평가 · 도입에 필요한 구동 회로의 설계 방법을 게재한 어플리케이션 노트 및 시뮬레이션용 모델 (SPICE 모델) 등 풍부한 설계 데이터를 로옴 공식 Web에서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시장 도입을 서포트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기 URL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https://www.rohm.co.kr/products/igbt/field-stop-trench-igbt?SearchWord=rgw&PS_BuiltInDiode=SiC-SBD
<Hybrid IGBT 「RGWxx65C 시리즈」 제품 라인업>
VCES(V)
IC@100℃
(A)
VCE(sat)
Typ(V)
다이오드
준거
RGW60TS65CHR
RGW80TS65CHR
RGW00TS65CHR
RGW40NL65CHRB
(LPDL)
RGW50NL65CHRB
RGW60NL65CHRB
☆ : 개발중
패키지는 JEDEC 표기입니다. ( )는 ROHM 패키지입니다.
※본 Hybrid IGBT 이외에도 환류 다이오드에 Si-FRD를 채용한 제품, 환류 다이오드가 없는 제품도 구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기 URL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https://www.rohm.co.kr/products/igbt/field-stop-trench-igbt?SearchWord=rgw
<어플리케이션 예>
<온라인 판매 정보>
판매 시기 : 2021년 6월부터
판매 사이트 : Chip 1 Stop, CoreStaff
이외에도 기타 온라인 유통 사이트에서 순차적으로 판매 예정
대상 제품 : RGW60TS65CHR、RGW00TS65CHR
<용어 설명>
SJ-MOSFET (Super Junction Metal-Oxide-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
이에 대한 한가지 해결책으로서, IGBT의 환류 다이오드에 기존의 Si-FRD 대신 SiC SBD를 채용하여, 손실을 삭감하는 Hybrid IGBT가 등장했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손실은 zero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ON / OFF 스위칭 시, 구조상 불필요한 전류가 흘러 손실이 발생하게 되므로, 파워 반도체에서는 이러한 손실을 얼마나 작게 억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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