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자율 주행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의 발전에 따라 수요가 증대하는 고속 자동차 통신 시스템용으로 CAN FD (CAN with Flexible Data rate)※1 대응 쌍방향 TVS (ESD 보호) 다이오드※2 「ESDCANxx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CAN FD는 차량 내부의 ECU (전자 제어 유닛) 간의 안전한 실시간 데이터 송수신에 꼭 필요한 통신 기술입니다. 신제품은 CAN FD 등의 고속 통신 시 전달 신호의 열화를 방지하고, 서지 및 정전기 방전 (ESD)으로부터 ECU 등의 전자기기를 보호함으로써, 고품질 자동차 통신을 실현합니다.
「ESDCANxx 시리즈」는 SOT-23 (2.9mm×2.4mm)과 DFN1010 (1.0mm×1.0mm)의 2종류 패키지로, 각각 24V 및 27V의 스탠드 오프 전압 (VRWM)에 대응합니다. SOT-23 패키지로는 24V 대응의 「ESDCAN24HPY」 「ESDCAN24HXY」, 27V 대응의 「ESDCAN27HPY」 「ESDCAN27HXY」로 4기종을 구비하였습니다. DFN1010 패키지로는 24V 대응의 「ESDCAN24YPA」 「ESDCAN24YXA」, 27V 대응의 「ESDCAN27YPA」 「ESDCAN27YXA」로 4기종을 구비하여, 총 8개 제품을 라인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신제품은 소자 구조의 최적화를 통해 단자간 용량※3을 최대 3.5pF까지 저감하여, 고속 통신 시의 신호 열화를 방지하였습니다. 서지에 대해서도 높은 내성을 실현하여 자동차의 사용 환경에서 전자기기의 보호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DFN1010 패키지로 제공하는 27V 대응 제품의 경우, CAN FD 대응의 일반품에 비해 서지 내량※4이 약 3.2배로 향상되었으며, 클램프 전압※5도 약 16% 저감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용 ECU와 같이 서지에 민감한 고가의 전자기기를 효율적으로 보호하여, 가혹한 자동차 사용 환경에서도 높은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신제품은 2024년 11월부터 월 50만개의 생산 체제로 순차적 양산을 개시하였습니다. 생산은 전공정 로옴 아폴로 주식회사 (후쿠오카), 후공정 ROHM Korea Corporation (한국) 등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판매도 개시하여 Chip 1 Stop™, CoreStaff Online™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샘플 가격 100엔 / 개, 세금 불포함). 앞으로도 로옴은 자동차 통신의 한차원 높은 고속화에 대응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자율 주행 및 자동차 통신 환경을 서포트함으로써, 한층 더 안전한 최첨단 모빌리티 사회의 실현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배경>
자율 주행 기술 및 ADAS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자동차 통신의 한차원 높은 고속화와 신뢰성 향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 주행의 경우 카메라, LiDAR, 레이더 등의 센서에서 취득한 방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 통신에서 사용되었던 CAN을 대신하여 한층 더 고속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CAN FD의 채용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통신의 고속화를 위해서는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통신을 실현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낮은 단자간 용량과 동시에 서지 내량 및 클램프 전압 등의 성능이 우수한 보호 부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통신용 TVS 다이오드 시장이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요구에 대응하는 제품으로서, 로옴은 낮은 단자간 용량과 우수한 서지 내량을 동시에 실현한 신제품 「ESDCANxx」를 개발하였습니다.
CAN (Controller Area Network)의 확장 규격으로, 기존의 CAN에 비해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고속화되었으며, 대용량 데이터의 송수신 가능. 자율 주행 및 ADAS와 같은 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차량용 전자 제어 유닛 (ECU) 간의 실시간 통신에 필요시 되고 있다.
※2 : TVS 다이오드 (Transient Voltage Suppressor Diode)
과전압 서지, 정전기 방전 (ESD : Electrostatic Discharge)으로부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한 반도체 소자. TVS 다이오드는 돌발적인 전압이나 전류의 스파이크 (서지)를 흡수하여, 회로의 파괴나 오동작을 방지한다. 자동차의 사용 환경에서는 급격한 전기적 변동에 대한 보호가 중요하다.
※3 : 단자간 용량 (Capacitance Between Terminals)
전자부품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용량 성분. 단자간 용량이 크면 고속 통신 시 신호가 열화되기 때문에, 자동차 통신에서는 단자간 용량을 저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4 : 서지 내량 (Surge Current Rating)
TVS 다이오드가 견딜 수 있는 최대의 서지 전류치. 서지 내량이 높을수록 자동차 사용 환경의 급격한 전기적 변동에 대해 강한 보호 성능을 발휘한다.
※5 : 클램프 전압 (Clamping Voltage)
TVS 다이오드가 서지 등으로 인한 과전압을 억제할 때, 회로 내에서 유지되는 전압. 이 전압이 낮을수록 회로 및 기기를 한층 더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어, 자동차기기의 신뢰성이 향상된다.
주) 「Chip 1 Stop™」, 「CoreStaff Online™」는 각사의 상표 또는 등록상표입니다.
자율 주행을 서포트하는 고속 자동차 통신 시스템 「CAN FD」에 대응하는
TVS 다이오드 「ESDCANxx 시리즈」 개발
저용량 설계로 신호 열화를 방지하고, 높은 서지 내량으로 차량용 전자기기의 보호 성능 향상
2024년 12월 18일
<개요>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자율 주행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의 발전에 따라 수요가 증대하는 고속 자동차 통신 시스템용으로 CAN FD (CAN with Flexible Data rate)※1 대응 쌍방향 TVS (ESD 보호) 다이오드※2 「ESDCANxx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CAN FD는 차량 내부의 ECU (전자 제어 유닛) 간의 안전한 실시간 데이터 송수신에 꼭 필요한 통신 기술입니다. 신제품은 CAN FD 등의 고속 통신 시 전달 신호의 열화를 방지하고, 서지 및 정전기 방전 (ESD)으로부터 ECU 등의 전자기기를 보호함으로써, 고품질 자동차 통신을 실현합니다.
「ESDCANxx 시리즈」는 SOT-23 (2.9mm×2.4mm)과 DFN1010 (1.0mm×1.0mm)의 2종류 패키지로, 각각 24V 및 27V의 스탠드 오프 전압 (VRWM)에 대응합니다. SOT-23 패키지로는 24V 대응의 「ESDCAN24HPY」 「ESDCAN24HXY」, 27V 대응의 「ESDCAN27HPY」 「ESDCAN27HXY」로 4기종을 구비하였습니다. DFN1010 패키지로는 24V 대응의 「ESDCAN24YPA」 「ESDCAN24YXA」, 27V 대응의 「ESDCAN27YPA」 「ESDCAN27YXA」로 4기종을 구비하여, 총 8개 제품을 라인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신제품은 소자 구조의 최적화를 통해 단자간 용량※3을 최대 3.5pF까지 저감하여, 고속 통신 시의 신호 열화를 방지하였습니다. 서지에 대해서도 높은 내성을 실현하여 자동차의 사용 환경에서 전자기기의 보호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DFN1010 패키지로 제공하는 27V 대응 제품의 경우, CAN FD 대응의 일반품에 비해 서지 내량※4이 약 3.2배로 향상되었으며, 클램프 전압※5도 약 16% 저감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용 ECU와 같이 서지에 민감한 고가의 전자기기를 효율적으로 보호하여, 가혹한 자동차 사용 환경에서도 높은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신제품은 2024년 11월부터 월 50만개의 생산 체제로 순차적 양산을 개시하였습니다. 생산은 전공정 로옴 아폴로 주식회사 (후쿠오카), 후공정 ROHM Korea Corporation (한국) 등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판매도 개시하여 Chip 1 Stop™, CoreStaff Online™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샘플 가격 100엔 / 개, 세금 불포함). 앞으로도 로옴은 자동차 통신의 한차원 높은 고속화에 대응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자율 주행 및 자동차 통신 환경을 서포트함으로써, 한층 더 안전한 최첨단 모빌리티 사회의 실현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배경>
자율 주행 기술 및 ADAS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자동차 통신의 한차원 높은 고속화와 신뢰성 향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 주행의 경우 카메라, LiDAR, 레이더 등의 센서에서 취득한 방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 통신에서 사용되었던 CAN을 대신하여 한층 더 고속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CAN FD의 채용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통신의 고속화를 위해서는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통신을 실현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낮은 단자간 용량과 동시에 서지 내량 및 클램프 전압 등의 성능이 우수한 보호 부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통신용 TVS 다이오드 시장이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요구에 대응하는 제품으로서, 로옴은 낮은 단자간 용량과 우수한 서지 내량을 동시에 실현한 신제품 「ESDCANxx」를 개발하였습니다.
<제품 라인업>
시트
준거
AEC-
Q101
[mm]
전력
(tp=8/20μs)
PPP Max.
[W]
전류
[서지 내량]
(tp=8/20μs)
IPP Max.
[A]
내량
(C=150pF,
R=330Ω)
VESD Max.
[kV]
온도
Tj
Max.
[℃]
오프
전압
VRWM
Max.
[V]
전압
(IR=1mA)
VBR [V]
전압
(tp=8/20μs)
VCL Max. [V]
용량
(VR=0V)
Ct Max.
[pF]
SOT-23
(2.9×
2.4×
0.95)
DFN1010
(1.0×
1.0×
0.4)
<어플리케이션 예>
・자율 주행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
・차량용 전동 파워 트레인 시스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온라인 판매 정보>
판매 시기 : 2024년 12월부터
판매 사이트 : Chip 1 Stop™, CoreStaff Online™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순차적으로 판매 예정
1개부터 구입 가능
대상 제품 :
SOT23 패키지 : ESDCAN24HPY, ESDCAN24HXY, ESDCAN27HPY, ESDCAN27HXY
DFN1010 패키지 : ESDCAN24YPA, ESDCAN24YXA, ESDCAN27YPA, ESDCAN27YXA
<용어 설명>
주) 「Chip 1 Stop™」, 「CoreStaff Online™」는 각사의 상표 또는 등록상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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