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1chip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이 가능한 LED 드라이버 「BD18336NUF-M」 개발 DRL · 포지션 램프용 최신 소켓 타입 LED 램프의 소형화에 기여
2020년 3월 31일
※2020년 3월 31일 현재 로옴 조사
<개요>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자동차의 DRL (Daytime Running Lamps : 주간 점등용 램프) 및 포지션 램프, 리어 램프 등 폭넓은 소켓 타입 LED 램프용으로, 업계 최초 1chip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이 가능한 초소형 고출력 리니어 LED 드라이버 IC 「BD18336NUF-M」를 개발하였습니다. 「BD18336NUF-M」은,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유지보수 특성이 우수한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 구동에 최적인 LED 드라이버입니다. 새롭게 탑재한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배터리 전압이 13V에서 9V까지 저하되는 경우에도, LED 전류 경로를 변경함으로써, 소등을 방지하고 항상 30% 이상의 휘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출력 600mA를 초소형 3.0mm×3.0mm 패키지로 실현함과 동시에, 외장 회로를 포함한 실장 면적을 기존품 대비 약 30% 삭감하여,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에서 요구되는 10mm×10mm 기판에 실장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품의 경우 외장 회로를 구성하지 않으면 배터리 전압 저하 시에 LED가 소등되어 차량 주변에 대해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되는 반면, 본 제품은 1chip으로 소켓 타입 LED 램프의 안전 점등과 소형화에 기여합니다. 또한, 고온이 되기 쉬운 고휘도 백색 LED에도 대응 가능하도록 LED의 발열량을 억제하는 기능을 탑재하여, 백색 LED를 사용하는 DRL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본 제품은 2019년 12월부터 샘플 (샘플 가격 450엔 / 개,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20년 7월부터 월 4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배경>
자동차 분야에서는, 긴수명으로 고밀도 실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량용 램프의 LED화가 급속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차량용 LED 램프는 모듈 기판 상에 전자부품을 다수 실장함으로써, 다채로운 디자인과 고기능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에는 디자인성과 더불어 유지보수 특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소켓 타입 LED 램프는 LED 전구와 같이 교체가 용이하여 유지보수 특성이 우수한 반면, 소켓의 소형화가 어려워 디자인의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로옴은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여,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에 탑재 가능한 소형화와,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 탑재를 통해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을 동시에 실현하는 신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특징>
1. 업계 최초, 1chip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에 기여
BD18336NUF-M은,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1chip (초소형 3.0mm×3.0mm 패키지)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을 업계 최초로 실현하였습니다. 하기 특징 (1-1, 1-2)을 실현하여, 최신 소켓 타입 LED 램프의 안전 점등과 소형화에 기여합니다.
1-1. 9V까지의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에도 항상 30% 이상의 휘도 유지
차량용 배터리는 통상적으로 13V (역류 보호용 다이오드를 고려하면 12V)의 전압을 공급하지만,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출력이 변동합니다. 기존품은 9V까지 저하 시, 외장 회로를 구성하지 않으면 LED가 소등되어 차량 주변에 대해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된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본 제품은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차량용 배터리로부터의 공급 전압이 9V까지 저하될 경우, LED에 흐르는 전류 경로를 3개 점등용에서 2개 점등용으로 플리커 현상 없이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으므로, 항상 30% 이상 (통상 시 대비)의 휘도를 유지할 수 있어, LED를 소등시키지 않고 안전 점등에 기여합니다. 또한,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은 동작 개시 전압, 동작 구간을 외장 저항기 3개로 설정할 수 있으므로,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에 대응 가능합니다.
1-2. 기존품 대비 약 30%의 실장 면적 삭감으로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 실현에 기여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1chip으로 전압 저하 시의 안전 구동을 실현함으로써, 기존품 대비 외장 부품을 7개 삭감할 수 있으며, 외장 회로 포함 실장 면적을 30% 삭감할 수 있습니다. 기존품은 콤퍼레이터나 트랜지스터 등으로 외장 회로를 구성하지 않으면 배터리 전압 저하 시 LED가 플리커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반면에, 본 제품은 1chip으로 간단히 LED의 안전 점등을 실현합니다. 이에 따라, 10mm×10mm의 LED 모듈 기판에서도 실장이 가능하므로, 기존에는 실현할 수 없었던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 실현에 기여합니다.
2. 고휘도 백색 LED를 비롯한 모든 LED 램프 색에 대응 가능
본 제품은 LED가 고온이 되면 LED 드라이버의 출력을 낮추어, 발열량을 억제하는 출력전류 디레이팅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에 탑재되는 것을 가정하여 설계하였으며, 외장 서미스터 저항기 1개로 온도에 따라 출력전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품이 LED 수명의 관점에서 고온이 되기 쉬운 백색 LED 구동에는 적합하지 않은 반면, 본 제품은 출력전류를 조절하여, 모든 LED 램프 색에 대응 가능하므로, 적색 LED나 황색 LED를 사용하는 리어 램프 및 포지션 램프 뿐만 아니라, 백색 LED를 사용하는 DRL 등 각종 차량용 램프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계 최초※, 1chip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이 가능한
LED 드라이버 「BD18336NUF-M」 개발
DRL · 포지션 램프용 최신 소켓 타입 LED 램프의 소형화에 기여
2020년 3월 31일
※2020년 3월 31일 현재 로옴 조사
<개요>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자동차의 DRL (Daytime Running Lamps : 주간 점등용 램프) 및 포지션 램프, 리어 램프 등 폭넓은 소켓 타입 LED 램프용으로, 업계 최초 1chip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이 가능한 초소형 고출력 리니어 LED 드라이버 IC 「BD18336NUF-M」를 개발하였습니다.
「BD18336NUF-M」은,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유지보수 특성이 우수한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 구동에 최적인 LED 드라이버입니다. 새롭게 탑재한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배터리 전압이 13V에서 9V까지 저하되는 경우에도, LED 전류 경로를 변경함으로써, 소등을 방지하고 항상 30% 이상의 휘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출력 600mA를 초소형 3.0mm×3.0mm 패키지로 실현함과 동시에, 외장 회로를 포함한 실장 면적을 기존품 대비 약 30% 삭감하여,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에서 요구되는 10mm×10mm 기판에 실장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품의 경우 외장 회로를 구성하지 않으면 배터리 전압 저하 시에 LED가 소등되어 차량 주변에 대해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되는 반면, 본 제품은 1chip으로 소켓 타입 LED 램프의 안전 점등과 소형화에 기여합니다.
또한, 고온이 되기 쉬운 고휘도 백색 LED에도 대응 가능하도록 LED의 발열량을 억제하는 기능을 탑재하여, 백색 LED를 사용하는 DRL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본 제품은 2019년 12월부터 샘플 (샘플 가격 450엔 / 개,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20년 7월부터 월 4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배경>
자동차 분야에서는, 긴수명으로 고밀도 실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량용 램프의 LED화가 급속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차량용 LED 램프는 모듈 기판 상에 전자부품을 다수 실장함으로써, 다채로운 디자인과 고기능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에는 디자인성과 더불어 유지보수 특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소켓 타입 LED 램프는 LED 전구와 같이 교체가 용이하여 유지보수 특성이 우수한 반면, 소켓의 소형화가 어려워 디자인의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로옴은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여,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에 탑재 가능한 소형화와,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 탑재를 통해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을 동시에 실현하는 신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특징>
1. 업계 최초, 1chip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에 기여
BD18336NUF-M은,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1chip (초소형 3.0mm×3.0mm 패키지)으로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의 안전 점등을 업계 최초로 실현하였습니다. 하기 특징 (1-1, 1-2)을 실현하여, 최신 소켓 타입 LED 램프의 안전 점등과 소형화에 기여합니다.
1-1. 9V까지의 차량용 배터리 전압 저하 시에도 항상 30% 이상의 휘도 유지
차량용 배터리는 통상적으로 13V (역류 보호용 다이오드를 고려하면 12V)의 전압을 공급하지만,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출력이 변동합니다. 기존품은 9V까지 저하 시, 외장 회로를 구성하지 않으면 LED가 소등되어 차량 주변에 대해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된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본 제품은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차량용 배터리로부터의 공급 전압이 9V까지 저하될 경우, LED에 흐르는 전류 경로를 3개 점등용에서 2개 점등용으로 플리커 현상 없이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으므로, 항상 30% 이상 (통상 시 대비)의 휘도를 유지할 수 있어, LED를 소등시키지 않고 안전 점등에 기여합니다. 또한,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은 동작 개시 전압, 동작 구간을 외장 저항기 3개로 설정할 수 있으므로,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에 대응 가능합니다.
1-2. 기존품 대비 약 30%의 실장 면적 삭감으로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 실현에 기여
전압 저하 시 전류 바이패스 기능을 통해, 1chip으로 전압 저하 시의 안전 구동을 실현함으로써, 기존품 대비 외장 부품을 7개 삭감할 수 있으며, 외장 회로 포함 실장 면적을 30% 삭감할 수 있습니다. 기존품은 콤퍼레이터나 트랜지스터 등으로 외장 회로를 구성하지 않으면 배터리 전압 저하 시 LED가 플리커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반면에, 본 제품은 1chip으로 간단히 LED의 안전 점등을 실현합니다.
이에 따라, 10mm×10mm의 LED 모듈 기판에서도 실장이 가능하므로, 기존에는 실현할 수 없었던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 실현에 기여합니다.
2. 고휘도 백색 LED를 비롯한 모든 LED 램프 색에 대응 가능
본 제품은 LED가 고온이 되면 LED 드라이버의 출력을 낮추어, 발열량을 억제하는 출력전류 디레이팅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초소형 소켓 타입 LED 램프에 탑재되는 것을 가정하여 설계하였으며, 외장 서미스터 저항기 1개로 온도에 따라 출력전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품이 LED 수명의 관점에서 고온이 되기 쉬운 백색 LED 구동에는 적합하지 않은 반면, 본 제품은 출력전류를 조절하여, 모든 LED 램프 색에 대응 가능하므로, 적색 LED나 황색 LED를 사용하는 리어 램프 및 포지션 램프 뿐만 아니라, 백색 LED를 사용하는 DRL 등 각종 차량용 램프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양>
전압
범위
(Tj)
BD18336NUF-M
600mA (Duty 50%)
+150℃
3.0×3.0×1.0mm
<어플리케이션 예>
◇DRL (Daytime Running Lamps)
◇리어 램프
◇포지션 램프
◇FOG 램프 (안개등)
등, 자동차의 각종 LED 램프 구동에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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