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hm Newslanding

광학식 맥파 센서 IC BH1790GLC스트레스 및 혈관 연령 측정에 대응하는 고속 맥파 센서 「BH1792GLC」 개발
업계 최고 수준의 고정밀도 검출과 저소비 성능을 실현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바이탈 센싱을 서포트

 

<개요>

package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스마트워치 및 스마트밴드 등의 웨어러블 기기용으로 1024Hz의 고속 샘플링을 통한 스트레스 측정 및 혈관 연령 측정에 대응하는 광학식 맥파 센서 「BH1792GLC」를 개발하였습니다.
「BH1792GLC」는 「고정밀도」「저소비전력」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로옴 맥파 센서의 제2탄입니다. 저소비전력에 있어서 업계 최고 수준의 소비전류 0.44mA (맥박수 측정 시)를 달성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구동에 한층 더 기여합니다. 또한, 새롭게 1024Hz의 고속 샘플링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기존품 대비 최대 32배 빠른 맥파 측정이 가능하여, 고속 샘플링을 필요로 하는 스트레스 측정 및 혈관 연령 측정 등, 시대가 요구하는 바이탈 센싱을 서포트합니다.
본 제품은 2017년 9월부터 샘플 (샘플 가격 700엔 / 개 :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17년 12월부터 월 5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아폴로 주식회사 (후쿠오카),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입니다. 또한, 범용 마이컴 보드 「Arduino Uno」에 접속 가능한 센서 쉴드용 맥파 센서 평가 보드 「BH1792GLC-EVK-001」 의 인터넷 판매를 개시하여, 부품 온라인 유통 업체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로옴은 용도가 확대되는 웨어러블 기기용으로, 사회의 안전 및 쾌적성을 실현하는 제품을 개발해나갈 것입니다.

<배경>

최근 웨어러블 기기에서는 건강 지향성이 높아짐에 따라 맥박수 측정뿐만 아니라, 모니터링 및 작업자의 건강 관리를 위해, 스트레스, 혈관 연령을 비롯한 다양한 바이탈 사인을 측정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복잡한 바이탈 사인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샘플링 주파수를 높여 시간 단위의 측정 횟수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지만, 이 경우 소비전력이 증가하여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시간이 짧아진다는 과제가 있습니다.
로옴은 독자적인 적외선 제거 기술과 장기간에 걸쳐 축적해온 광학 센서에 대한 노하우를 구사함으로써, 격한 움직임 및 태양광 등 적외선이 강한 환경에서도 고정밀도 측정이 가능한 저소비전력 맥파 센서를 개발해왔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신제품은 이러한 기술을 더욱 개선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고속 샘플링도 실현한 맥파 센서입니다.

광학식 맥파 센서 BH1792GLC
 

<특징>

1. 시대가 요구하는 바이탈 사인 측정에 대응

고속 샘플링 1024Hz를 실현함으로써, 스트레스 및 혈관 연령 측정 등, 복잡한 바이탈 사인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본 제품은 웨어러블 기기에 필요한 장착 판별용 적외선 센서를 탑재하여, 시스템의 간략화에도 기여합니다.

품명 맥박수 측정 시
소비전류
(외장 LED 포함)
샘플링
주파수
동작전압 범위 장착 판별용
적외선 센서
FIFO 기능 동작온도 범위 패키지
(외장 LED 불포함)
신제품
BH1792GLC
0.44mA 32 / 64 / 128 /
256 / 1024Hz
2.5V~3.6V YES YES -20℃~85℃ WLGA010V28
2.8 x 2.8 x 0.9 mm
기존품
BH1790GLC
0.76mA 32 / 64Hz NO NO

2. 로옴의 독자적인 광학 필터로, 고정밀도 검출 실현

수광부에 적외선 차단 필터와 Green 필터를 형성하고, 녹색 파장만 투과시키는 로옴의 독자적인 광학 필터를 탑재함으로써, 적외선 및 적색광 등의 외란 노이즈의 영향을 일반 제품 대비 1/10 이하로 저감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스포츠 등의 격한 움직임이나 태양광 등 적외선이 강한 환경에서도 고정밀도 맥파 측정이 가능합니다.

업계 최소 수준의 저소비전력을 실현하여,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구동에 기여

3. 업계 최소 수준의 저소비전력을 실현하여,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구동에 기여

맥파 센서의 수광 특성에 최적인 외장 녹색 LED (로옴 제품 「SMLMN2ECT」)를 채용하여, 광학 설계를 최적화함으로써, 업계 최소 수준의 저소비전류 0.44mA (맥박수 측정 시)를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새롭게 HOST (마이컴) 측의 소비전력을 삭감하기 위한 FIFO (First in First out) 기능도 탑재하여, 맥파 센서와 마이컴의 저소비전력화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구동에 한층 더 기여합니다.

센서 쉴드 대응 평가 보드 판매로, 도입이 간편

4. 센서 쉴드 대응 평가 보드 판매로, 도입이 간편

본 제품의 샘플 출하와 더불어, 전 세계에서 널리 활용되는 범용 마이컴 보드 「Arduino Uno」에 접속 가능한 센서 쉴드 「SensorShield-EVK-001」용 맥파 센서 평가 보드 「BH1792GLC-EVK-001」의 인터넷 판매를 개시하여, 부품 온라인 유통 업체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동시에, 평가 보드를 사용하여 바이탈 센싱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자료 및 소프트웨어는 하기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www.rohm.co.kr/web/korea/sensor-shield-support/heart-rate-sensor2

<어플리케이션 예>

・스마트밴드 · 스마트워치 등의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폰
・기타 바이탈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디바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