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자동차의 조명, 도어락, 파워 윈도우 등 Zone ECU※1화가 가속화되는 Body 어플리케이션에서 과전력 공급 등으로 인한 시스템 보호에 최적인 High-side IPD※2 (스마트 High-side 스위치) 「BV1HBxxx 시리즈」로, ON 저항치가 다른 6개 기종을 제품화하였습니다. 모든 기종에서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0에 준거하여,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신제품은 높은 용량 부하 구동 능력※3을 구비하여, Zone ECU와 출력 부하 (각종 ECU 포함)의 접속부에서 그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합니다. 또한, 로옴의 독자적인 최신 프로세스 기술을 통해, 기존의 트레이드 오프 관계인 낮은 ON 저항과 높은 에너지 (파괴) 내량을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구동 능력 · ON 저항 · 에너지 내량이라는 세가지 중요 요소를 높은 수준으로 균형 있게 겸비하여, 안전성 · 효율성 · 신뢰성이 우수한 시스템 설계를 서포트합니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고정밀도 (실력치 : ±5%)를 실현한 전류 검출 기능을 탑재하여 출력 부하로 접속하는 하네스 보호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패키지로는 범용성과 방열성이 높은 소형 HTSOP-J8을 채용하였습니다.
신제품은 2025년 6월부터 월 2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하였습니다. 인터넷 판매도 개시하여 Chip 1 Stop, CoreStaff Online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샘플 가격 600엔 / 개, 세금 불포함). 앞으로도 로옴은 고신뢰성과 고성능을 겸비한 디바이스를 개발함으로써, 자동차 분야의 안전성과 저전력화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2025년 7월 31일 High-side IPD 기준 로옴 조사
<배경>
자동 운전 및 전기자동차 (EV)의 진화에 따라, 자동차의 전자 제어는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능 안전의 관점에서 전자적 보호의 중요성이 높아져, 자동차를 Zone 단위로 관리하는 「Zone ECU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자적으로 부하를 보호하고 제어하는 IPD의 채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Zone ECU는 다수의 부하를 일괄하여 제어하기 때문에 기존의 IPD로는 용량 부하의 구동 능력이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로옴이 새롭게 개발한 IPD는 낮은 ON 저항과 높은 에너지 내량이라는 기본적인 성능을 만족함과 동시에, 기존에는 부족했던 용량 구동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Zone ECU의 요구에 대응하는 고성능 IPD를 제품화함으로써, 기계식 퓨즈를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의 전자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IPD (전류 검출 기능 탑재 High-side 스위치) 라인업>
품명 |
데이터
시트 |
채널
수 |
ON 저항
RON1
(Typ.)
[mΩ] |
액티브
클럼프
내량
EAS
(Single,150℃)
[mJ] |
전원
전압
범위
VBB
[V] |
보호
내압
VBBCLP
(Typ.)
[V] |
암전류
IBBL1
(Max.)
[μA] |
동작
전류
IGNDH
(Typ.)
[mA] |
동작
온도
Tj
[℃] |
패키지
[mm] |
BV1HB008EFJ-C |
 |
1 |
9 |
70 <IO start=8A> |
6
~
28 |
45 |
0.5 |
3.5 |
-40
~
+150 |

HTSOP-J8
(4.9 × 6.0, h=1.0) |
BV1HB012EFJ-C |
 |
12 |
55 <IO start=6A> |
BV1HB020EFJ-C |
 |
20 |
70 <IO start=4A> |
3.0 |
BV1HB040EFJ-C |
 |
40 |
45 <IO start=2A> |
BV1HB090EFJ-C |
 |
90 |
30 <IO start=1A> |
2.7 |
BV1HB180EFJ-C |
 |
180 |
50 <IO start=0.5A> |
2.4 |
<어플리케이션 예>
・Body 어플리케이션, 파워 트레인 및 인버터 주변 기기, 기타 스위치 관련
<용어 설명>
- ※1 : Zone ECU (Electronic Control Unit : 전자 제어 유닛)
- 자동차 전자 아키텍처의 새로운 설계 개념의 일종. 기존에는 조명이나 도어락, 파워 윈도우 등 각 기능에 대응하는 ECU가 탑재되는 반면, Zone ECU의 경우 자동차의 구역을 구분하고 각 구역별로 통합하여 제어하는 통합형 ECU를 배치한다.
- ※2 : IPD (Intelligent Power Device)
- 전자 회로의 ON / OFF 제어와 더불어, 회로를 전기적 파괴 (이상 시의 과전류)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디바이스. 기존부터 채용되어 온 기계식 퓨즈와는 달리 기계적인 접점이 없기 때문에 수명과 신뢰성 면에서 우수하다. 일반적인 반도체 스위치 소자인 MOSFET에는 없는 보호 기능을 탑재하여,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 ※3 : 용량 부하 구동 능력
- 주로 전자 회로나 반도체 디바이스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로, 용량 부하 (캐패시턴스)에 대해 회로나 디바이스가 어느 정도까지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능 지표. Zone ECU와 그 출력 부하 (각 ECU 포함)로 구성하는 회로에서는 일반적으로 대용량의 전해 콘덴서가 사용된다. 용량 부하 구동 능력이 낮으면 돌입 전류를 억제할 수 없게 되어 과열 상태가 발생하고, 오동작이나 수명 단축으로 이어진다.
Zone ECU에 최적인 IPD 개발!
~ 고용량 부하 구동으로 자동차의 전자화를 강력하게 추진 ~
2025년 7월 31일
<개요>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자동차의 조명, 도어락, 파워 윈도우 등 Zone ECU※1화가 가속화되는 Body 어플리케이션에서 과전력 공급 등으로 인한 시스템 보호에 최적인 High-side IPD※2 (스마트 High-side 스위치) 「BV1HBxxx 시리즈」로, ON 저항치가 다른 6개 기종을 제품화하였습니다. 모든 기종에서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0에 준거하여,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신제품은 높은 용량 부하 구동 능력※3을 구비하여, Zone ECU와 출력 부하 (각종 ECU 포함)의 접속부에서 그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합니다. 또한, 로옴의 독자적인 최신 프로세스 기술을 통해, 기존의 트레이드 오프 관계인 낮은 ON 저항과 높은 에너지 (파괴) 내량을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구동 능력 · ON 저항 · 에너지 내량이라는 세가지 중요 요소를 높은 수준으로 균형 있게 겸비하여, 안전성 · 효율성 · 신뢰성이 우수한 시스템 설계를 서포트합니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고정밀도 (실력치 : ±5%)를 실현한 전류 검출 기능을 탑재하여 출력 부하로 접속하는 하네스 보호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패키지로는 범용성과 방열성이 높은 소형 HTSOP-J8을 채용하였습니다.
신제품은 2025년 6월부터 월 2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하였습니다. 인터넷 판매도 개시하여 Chip 1 Stop, CoreStaff Online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샘플 가격 600엔 / 개, 세금 불포함). 앞으로도 로옴은 고신뢰성과 고성능을 겸비한 디바이스를 개발함으로써, 자동차 분야의 안전성과 저전력화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2025년 7월 31일 High-side IPD 기준 로옴 조사
<배경>
자동 운전 및 전기자동차 (EV)의 진화에 따라, 자동차의 전자 제어는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능 안전의 관점에서 전자적 보호의 중요성이 높아져, 자동차를 Zone 단위로 관리하는 「Zone ECU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자적으로 부하를 보호하고 제어하는 IPD의 채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Zone ECU는 다수의 부하를 일괄하여 제어하기 때문에 기존의 IPD로는 용량 부하의 구동 능력이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로옴이 새롭게 개발한 IPD는 낮은 ON 저항과 높은 에너지 내량이라는 기본적인 성능을 만족함과 동시에, 기존에는 부족했던 용량 구동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Zone ECU의 요구에 대응하는 고성능 IPD를 제품화함으로써, 기계식 퓨즈를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의 전자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IPD (전류 검출 기능 탑재 High-side 스위치) 라인업>
시트
수
RON1
(Typ.)
[mΩ]
클럼프
내량
EAS
(Single,150℃)
[mJ]
전압
범위
VBB
[V]
내압
VBBCLP
(Typ.)
[V]
IBBL1
(Max.)
[μA]
전류
IGNDH
(Typ.)
[mA]
온도
Tj
[℃]
[mm]
~
28
~
+150
HTSOP-J8
(4.9 × 6.0, h=1.0)
<어플리케이션 예>
・Body 어플리케이션, 파워 트레인 및 인버터 주변 기기, 기타 스위치 관련
<온라인 판매 정보>
판매 시기 : 2025년 6월부터
판매 사이트 : Chip 1 Stop, CoreStaff Online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순차적으로 판매 예정
대상 제품 : BV1HB008EFJ-CE2, BV1HB012EFJ-CE2
BV1HB020EFJ-CE2, BV1HB040EFJ-CE2, BV1HB090EFJ-CE2, BV1HB180EFJ-CE2
1개부터 구입 가능
<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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