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tery-charger 共通箇所

업계 최초, 2계통 충전 대응 배터리 충전 IC BD99954GW/MWV

「BD99954GW/MWV」는 1셀~4셀 배터리를 대상으로, 승강압 제어를 통해 3.07V~19.2V의 충전 전압을 생성하여, 최첨단 USBPD 시스템에도 대응하는 배터리 충전 IC입니다. 로옴의 독자적인 기능으로서, 업계 최초로 충전 계통 2입력에 대응하고, 충전 어댑터 판정 기능도 탑재함으로써 마이컴 제어 없이도 충전 전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USB 충전 규격에 있어서도 USBPD뿐만 아니라, 현재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USB BC1.2*1)도 지원합니다. USB 충전, 무선 충전*2), AC 어댑터를 통한 충전 등, 충전 방식의 동시 탑재를 간단히 실현함으로써, 편리성이 높은 충전 환경 구축에 기여합니다.

battery-charger

배경

신제품「BD9954」의 장점

최근 노트북 등 모바일기기에서는 최대 100W충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충전 커넥터를 공용화할 수 있는 USBPD의 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선 충전에 무선 충전을 추가하여, 2개의 충전 방식을 동시에 적용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USBPD와 같은 폭넓은 전력에 대응하는 경우, 예를 들어 5V의 충전기에서 2셀 배터리 (=8.4V)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승압 기능을 부가해야 했습니다. 또한, 2개의 충전 방식을 동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전 IC와 외장 부품을 탑재하여, 마이컴으로 충전 전환을 제어할 필요가 있으므로, 도입에는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로옴은 USBPD 제어 IC의 개발에 주력하고 이러한 시장 요구를 조기에 파악함으로써, USBPD와 충전 계통 2입력 대응의 배터리 충전 IC를 개발하였습니다.

용어 설명

*1) USB Power Delivery (USBPD), USB BC1.2

규격 단체 「USB Implementers Forum, Inc. (USB-IF)」가 「USB3.1」 등의 통신 규격과 동시에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전력 규격. USBPD는 100W (20V 5A)까지의 충전이 가능한 최첨단 규격. USB BC1.2는 7.5W (5V 1.5A)까지의 충전이 가능한 기존 규격. 로옴은 USBPD를 실현하기 위한 제어 IC를 개발하고 있다.

USB Power Delivery 컨트롤러 IC & 평가 보드

*2) 무선 충전

모바일기기 시장에 있어서, 충전 시 전원 코드가 필요하지 않아 기기 커넥터의 방수성 및 방진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하나의 충전 장치에 다양한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이다.
무선 충전에 대응한 모바일기기는 충전대에 올려놓거나 근접시키는 것만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무선 충전 칩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