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회로의 면적을 약 1/6 으로 삭감!
고효율 범용 강압 DC/DC 컨버터 모듈「BP5275」시리즈 개발!

2010-04-21


반도체 메이커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 는 폭넓은 전자기기의 마이컴 전원에 최적인 범용 전원으로서, 입출력 콘덴서를 포함한 모든 외장 부품 내장과 고방열 구조 개발로 시스템의 실장 면적을 대폭 삭감할 수 있는 강압 DC/DC 컨버터 모듈「BP5275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신제품은 2010년 4월부터 샘플 출하 (샘플 가격 1000엔 / 개) 를 개시하여, 2010년 7월부터 월 10만개의 생산 규모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생산은 ROHM Electronics Dalian Co., Ltd.(중국 대련) 에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내부회로의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복수의 LDO 나 스위칭 레귤레이터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 레귤레이터는 손실에 의해 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발열에 대한 대책으로서 히트 싱크를 구비하거나, 소자를 실장한 기판을 방열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트에 대한 소형화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발열에 대응한 큰 기판 면적이 필요하여 소형화의 큰 장해가 되었습니다. 또 이러한 전원회로 부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세트 메이커에서는 위상 보상, FET 내압 등을 고려한 외장 부품 선정이나 각 부품의 방열 설계 등 수많은 회로 설계 공정이 필요하게 되어, 인력 및 시간적 제약이 큰 가운데 소형화와 비용 절감에 대한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번에 로옴에서 개발한 BP5275시리즈는 로옴이 자사 개발한 1.5MHz 의 고주파 동작으로 고효율화를 실현한 스위칭 레귤레이터 IC 사용과 더불어, 소자에서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직접 방열할 수 있는 기판 구조를 채용한 고방열 구조 패키지를 신규 개발, 기존 대비 실장 면적을 약 1/6 로 축소할 수 있는 소형∙고효율 모듈입니다. 또 히트 싱크 (방열판) 를 장착하여 방열성을 보다 높일 수 있어, 최대 800mA까지의 고출력이 가능합니다. 또 회로 구성은 동기정류 방식을 채용하여, 변환 효율은 최대 93%(6V→5V 변환 시)로 고효율입니다. 또 3단자 형상으로 기존의 LDO 레귤레이터와 pin 호환이 가능하므로 시스템의 대폭적인 설계 변경 없이 전원회로의 대폭적인 고효율화를 간단하게 실현합니다.

시리즈 라인업으로서 내부회로의 사양에 따라 출력전압 5.0V, 3.3V, 2.5V, 1.8V 타입의 4종류를 구비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입력전압의 고내압 시리즈도 순차 개발 예정입니다.

로옴은 앞으로도 자사 개발 IC, 디스크리트 부품을 내장한 고효율 파워 모듈 개발에 주력하여 제품 시리즈 확충에 임할 예정입니다.
 

비절연 소형 3단자 DC/DC 컨버터 「BP5275 시리즈」의 특징(PDF:679KB)

비절연 소형 3단자 DC/DC 컨버터 「BP5275 시리즈」의 특징

  • 입출력 콘덴서를 포함한 모든 부품을 1패키지화 하여, 외장 부품 불필요
  • 동기정류 방식으로 최대 93% 의 고효율
  • 독자적인 구조로 높은 방열 효과 실현
  • 3단자 타입으로 LDO 에서 간단 호환
  • 출력전압 5.0V, 3.3V, 2.5V, 1.8V 타입 라인업
     

실장 면적 비교

실장 면적 비교
 

절대최대정격

항목 기호 정격 단위 비고
입력전압 Vin 15 V DC
동작온도범위 Topr -20∼80 ºC  
보존온도범위 Tstg -40∼85 ºC  
허용최대표면온도 Tcmax 105 ºC 주위 온도 + 모듈의 자기 발열≦Tcmax
출력최대전류 lomax 500 mA
※히트 싱크 탑재 시는 800mA 출력 가능
 

패키지 사이즈

13.6mm×6.0mm×20.0mm
 

용어 설명

  • LDO 레귤레이터 Low Drop Out 레귤레이터. 입출력의 전압차가 작은 레귤레이터
     
제품 정보 파워 모듈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