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소 사이즈※ 1패키지 전원 모듈 개발
콘덴서, 인덕터 내장으로 모바일 기기의 전원 설계 용이


2011-09-20

반도체 메이커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콘덴서 및 인덕터 등 전원에 필요한 부품을 1패키지에 내장한 초소형 전원 모듈 「BZ6A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플러그 인 타입으로 업계 최소 사이즈※ (2.3mm×2.9mm×1mm)를 실현하여, 소형화가 계속되는 모바일 기기의 고밀도 실장에 크게 기여합니다. 본 제품은 로옴 주식회사 본사 (교토)에서 생산하며, 10월부터 샘플 출하를 개시하고, 12월부터 월 5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오늘날,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는 다기능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부품수의 증가와 함께 회로 내의 필요 전원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로 설계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으며, 실장 스페이스도 넉넉하지 못한 상황에서 스페이스 절약 및 전원 회로 구성이 용이한 소형 전원 모듈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로옴이 개발한 「BZ6A 시리즈」는 6MHz 동작의 고속 스위칭 전원 IC「BU9000X 시리즈」를 기판에 내장하고 필요한 부품을 1패키지화하여, 고성능을 유지함과 동시에 업계 최소 사이즈의 초소형 전원 모듈을 실현하였습니다. 외장 부품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스위칭 전원 회로의 설계가 용이해질 뿐만 아니라, 초소형으로 고밀도 실장이 가능하여 각종 기기의 개발 기간 단축에도 크게 기여합니다. 또한, 입력전압 범위가 2.3V~5.5V로 넓어, USB 5V 라인의 모바일 기기 등에도 탑재가 가능합니다. 또한, 출력전압도 1.0V~3.3V 범위에서 개별 대응이 가능하여,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옴은 고효율 고속 스위칭 전원 IC를 폭넓게 제품화하여,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10MHz~20MHz의 초고속 동작 IC의 제품화를 추진하여, 전원 모듈의 소형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 9월 20일 현재 로옴 조사
 

Product News 초소형 1패키지 전원 모듈(PDF:746KB)

■초소형 전원 모듈 「BZ6A 시리즈」의 주요 특징

  1. 업계 최소 사이즈의 초소형 · 박형 모듈 2.9mm×2.3mm (Typ.), t=1.0mm (Max.)
  2. 6MHz의 고속 동작으로 최대 효율 85% 이상 실현
  3. 2.3V~5.5V의 넓은 입력전압
  4. PWM / PFM 모드 자동 전환
  5. 소프트 스타트 회로, 각종 보호회로 내장

 

■IC 칩을 기판에 내장하여, 스페이스 절약 실현

IC 칩을 기판에 내장하여, 스페이스 절약 실현
 
IC 칩을 기판에 내장하여, 스페이스 절약 실현

■소형화 로드맵

IC 칩을 기판에 내장하여, 스페이스 절약 실현
 

신제품 정보 초소형 1패키지 전원 모듈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