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에서 MP3 엔코더 / 디코더 전용 IC「BU94702AKV」 개발!
기존 시스템에 애드온하여 오디오 기능 향상 실현


2011-10-24


반도체 메이커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스테레오 컴포넌트, 카세트 라디오, AV 리시버 등의 각종 오디오 기기용으로, MP3 압축 녹음, CD-ROM, USB 메모리 재생이 1칩으로 가능한 USB 오디오 디코더 IC 「BU94702AKV」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신제품은 2011년 7월부터 샘플 출하 (샘플 가격 2,000엔 / 개)를 개시하였으며, 2011년 12월부터 월 5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생산은 전공정을 로옴 주식회사 본사 (교토), 후공정을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Co., Ltd. (필리핀)에서 실시합니다.

최근 CD를 대신하는 오디오 파일의 기록 미디어로서 고속 기록이 용이한 USB 메모리, SD 메모리 카드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플래시 메모리의 대용량화와 저가격화에 따라, 이러한 메모리의 사용이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로옴은 1칩 USB 오디오 디코더 IC 시리즈를 파일 형식에 따라 라인업하였으며, 정전 파괴 내성을 개선하여 카 오디오용으로도 라인업을 구비함에 따라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엔코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전용기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메모리 하나로 운전중에 음악을 재생하면서 녹음할 수 있게 되는 등, 앞으로 USB 메모리 및 SD 메모리 카드의 용도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BU94702AKV」는 이러한 시장 동향에 대응하여, 기존의 USB / SD 메모리 카드 호스트 기능, MP3 / AAC / WMA 디코더 기능, DAC, FAT 파일 시스템의 내장과 더불어 1칩으로 MP3 압축, CD-ROM 재생, USB 메모리 녹음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LDO, DAC 회로를 내장하고 있으므로, 본 1칩 IC에 전원, 오디오 앰프, 스피커를 조합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오디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VQFP80 PIN의 소형 패키지를 채용함으로써 대폭적인 소형 경량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알람 시계, 안마 의자 등 각종 생활 용품, 전자 사전 및 디지털 카메라 등, 오디오 전용 기기 이외의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오디오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생중에도 곡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 등,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로옴은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사용이 편리한 제품 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제품 시리즈 확충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USB 오디오 디코더 IC「BU94702AKV」의 특징

  1. USB 2.0 Full Speed 호스트 I/F 기능 내장
  2. SD 메모리 카드 I/F (SPI) 기능 내장
  3. 2배속 MP3 엔코더 기능 내장 (MPEG1 Layer3 대응)
  4. MP3, WMA, AAC 디코더 기능 내장
  5. CD-ROM 디코더 기능 내장
  6. 재생중 곡 검색 (파일 열람) 기능 내장
  7. 음악 파일 이외의 임의 파일 재생, 기록 가능

BU94702AKV 블록도

BU94702AKV 블록도

용어 설명

  • FAT 파일 시스템
    PC의 HDD, 플래시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 특정 파일의 위치와 순번 파악에 사용됩니다.
    FAT 파일 시스템에 의해, OS는 클러스터 내에서 각 파일의 상태를 파악하고, 새로운 파일을 위해 비할당 클러스터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Microsoft사가 개발한, 메모리 등에 저장된 파일의 위치, 순번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

 

제품 정보  USB 오디오 디코더 IC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