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Venturi 포뮬러 E팀과 오피셜 테크놀로지 파트너십 체결!
SiC 파워 디바이스를 제공하여, 머신 성능의 극적인 향상에 기여

2016년 10월 11일

Photo - 1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FIA 포뮬러 E 선수권에 참전하는 벤츄리 포뮬러 E팀 (Venturi Formula E Team)과 3년간의 테크놀로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0월 9일에 개막한 시즌 3부터 머신 구동의 중핵을 담당하는 인버터 부분에 세계 최첨단의 파워 반도체인 실리콘 카바이드 (SiC : 탄화 규소) 파워 디바이스를 제공하여, 머신의 소형 · 경량화, 고효율화를 서포트합니다.

SiC 파워 디바이스는 기존의 Si (실리콘) 파워 디바이스에 비해 극적인 저손실화를 실현한 반도체로서, 자동차를 비롯하여 인프라, 환경 / 에너지, 산업기기 분야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로옴은 2010년에 세계 최초로 SiC-MOSFET의 양산을 개시하는 등, SiC 파워 디바이스의 리딩 컴퍼니로서 세계 최첨단 기술의 개발을 추진해왔습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이미 급속 충전용 온보드 차저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EV)의 모터 및 인버터에서의 채용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포뮬러 E는 전기자동차 혁신의 무대로서 전세계의 모터 스포츠 팬을 매료시켜왔습니다. 기존 자동차 경주와의 차이점은 파워 매니지먼트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며, 배터리에 축적된 전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로옴은 자동차 분야의 파워 매니지먼트 기술에서도 높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효율화의 열쇠인 SiC의 리딩 컴퍼니이므로, 이번 로옴과의 파트너십 체결에 벤츄리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로옴은 포뮬러 E 및 전기자동차, 그리고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파워 반도체의 기술 혁신을 더욱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wafer

<양사의 코멘트

Franck Baldet, CTO, Venturi Formula E Team

「포뮬러 E의 본질은 바로 파워 매니지먼트입니다. SiC 파워 디바이스 영역에서 리딩 컴퍼니인 로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 머신의 모든 전기 계통이 진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모터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

로옴 주식회사 디스크리트 생산 본부장 겸 모듈 생산 본부 담당 이사 Katsumi Azuma

「포뮬러 E의 레이싱 머신에 기술 협력을 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서킷에서 로옴 제품의 품질과 효율이 증명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하이브리드 카 및 전기자동차에서 SiC 파워 디바이스가 더욱 활약할 것입니다. 다양한 산업, 그리고 사회의 보다 넓은 영역에서 한층 더 경제적인 기술을 실현해 나감으로써, 에너지 정책의 전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SiC 파워 디바이스의 효과>

로옴의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를 인버터 부분에 탑재함으로써, 시즌 2에서 사용한 인버터에 비해 효율이 1.7% 개선되었으며, 2kg의 소형화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방열계의 소형 · 경량화를 통해 인버터의 체적이 30% 소형화되었습니다.

시즌 4에서는 SiC-MOSFET도 인버터에 도입할 예정이므로, 한층 더 극적인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포뮬러 E에 대하여>

자동차 경주의 최고봉 「포뮬러1 세계 선수권 (F1)」 및 「세계 랠리 선수권 (WRC)」 등을 주최하는 국제 자동차 연맹 (FIA)이 2014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세계 최초의 전기자동차 경주입니다. 전기자동차 연구 개발의 시험장으로서, 나아가 전기자동차에 대한 사회의 흥미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모두 전기로 구동함에 따라, 가솔린 엔진 등을 이용하는 기존의 모터 스포츠에 비해 구동음이 매우 조용하고, 주행중에 배기 가스를 방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레이스는 모두 시가지의 공공 도로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시즌 3은 2016년 10월 홍콩 개막을 시작으로, 마라케시 (모로코), 부에노스아이레스, 멕시코시티, 모나코, 파리, 베를린, 브뤼셀, 몬트리올, 뉴욕 등 총 10개 도시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Venturi 포뮬러 E팀에 대해>

Venturi Automobiles는 모나코에 거점을 둔 소량 생산 자동차 메이커로서, 1999년 질도 팔랑카 파스토르 (Gildo Pallanca Pastor)가 CEO로 취임한 이래 완전 전동화를 추구해왔습니다. Venturi는 완전히 전동화된 파워 트레인 탑재 차량의 최고 속도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로 수많은 기록을 세운 세계적인 개척자입니다. 2013년 12월에 창설된 Venturi 포뮬러 E팀은 포뮬러 E 선수권의 첫 개최 시에 FIA로부터 라이선스를 수여받은 참가 10개 팀 중, 한 팀입니다.

Photo - 3 Photo - 4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