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 오디오용 시스템 전원 IC 「BD49101AEFS-M」

카 오디오용 시스템 전원 IC BD49101AEFS-M

제품 개요

Package

BD49101AEFS-M은 카 오디오에 필요한 전원을 다수 내장한 시스템 전원 IC입니다. DCDC 2ch, 리니어 레귤레이터 (REG) 5ch, High-side SW를 내장하여, 본 IC만으로 마이컴, CD, 튜너, USB, 일루미네이션, 오디오 등에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효율 DCDC 전원을 베이스로 시스템화함으로써, 발열을 대폭 억제하여 방열기가 필요없는 면실장 패키지 채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소비전류 모드 전환 기능 및 전원 제어 기능 등을 내장하여 고효율, 저암전류, 전원 설계의 용이성을 실현합니다.

주요 사양

사양

  • AEC-Q100 대응
  • 카 오디오용 전원 7ch 내장 : DCDC 2ch (1개는 컨트롤러 타입), REG 5ch
  • High-side SW 1ch 내장
  • 마이컴용 전원 (DCDC 2)에 스탠바이 모드용 레귤레이터 (STBREG) 전환 기능
  • USB용 전원 (REG 4) 케이블 임피던스 보정 기능
  • I2C 인터페이스 내장
  • 외장 저항으로 발진 주파수 설정 가능
  • 외부동기 기능
  • 전원 제어 기능 (파워 온 / 오프 시퀀스)
  • 배터리 전압 감시용, USB용 전원 과전류 검출용 에러 플래그 기능
  • 보호회로 내장 (과전압 보호회로, 과전류 보호회로, 온도 보호회로)

【블록도】

블록도

특징 1 : 소비전력 대폭 삭감

■통상 동작 시

기존의 고효율 DC/DC 컨버터는 외장 부품이 많이 필요하여, 비용 절감 및 실장 면적 면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본 제품은 시스템 전체의 구성을 재검토하여, DC/DC 컨버터와 리니어 레귤레이터와의 최적의 조합을 통해 DC/DC 컨버터를 2계통으로 억제하여 효율을 대폭 개선하였으며, 동시에 비용 절감도 실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동작 시 소비전력이 큰 CD 메카 및 마이컴 등의 소비전력을 대폭 삭감하여 업계 최소의 동작전력을 실현하였습니다.

소비전력 비교
■스탠바이 시

DC/DC 컨버터는 스탠바이 시와 같이 부하전류가 적을 경우 효율이 저하되므로, 본 제품은 상시 전원이 필요한 마이컴용으로 전용 리니어 레귤레이터를 탑재하였습니다.
스탠바이 시에는 DC/DC 컨버터에서 리니어 레귤레이터로 전환됨으로써, 자동차의 엔진 정지 시에 흐르는 암전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특징 2 : USB 케이블 임피던스 보정

【보정 효과】

USB 케이블 임피던스 보정 기능

USB 기기에 충전 시, 케이블의 배선 저항에서 발생하는 전압 저하를 보정합니다. 케이블 단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므로, 충전 시간의 증가를 억제하여 USB 규격 요구를 만족합니다. 또한, 과전류 검출 시 마이컴으로의 통신을 위한 출력 단자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배선 저항에서 발생하는 전압 저하

특징 3 : 스페이스 절약을 실현한 면실장 패키지

기존 대비 약 1/14의 체적 실현!

DC/DC 컨버터화와 전원 구성의 재검토를 통해 발열을 억제하여, 기판만으로 방열이 가능한 면실장 패키지 (HTSSOP-A44)에 실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방열판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당사 기존품 대비 약 1/14의 체적을 실현하였습니다. 조립 공수 삭감과 시스템 내부의 스페이스 절약화에 기여하여, 설계 부하를 저감합니다.

관련 정보

카 오디오용 시스템 전원 IC 이외에도, 독자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제품 시리즈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