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차세대 자동차 통신 「CXPI」를 실현하는 범용 트랜시버 IC 개발
다중 통신으로 와이어 하네스를 삭감하여 연비 향상에 기여

2015년 9월 24일

※2015년 9월 24일 현재 로옴 조사

<개요>

UQFN040V5050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자동차의 스티어링 스위치 시스템 및 에어컨 시스템, 인스트루먼트 패널 등의 보디 제어 용도에서 ECU (Electronic Control Unit) 간 통신을 실행하는 CXPI*1 트랜시버 (송수신기) IC 「BD41000FJ-C」를 개발하였습니다.
BD41000FJ-C」는 사단법인 자동차 기술회*2 (이하, JSAE)가 추진하는 일본 자동차 기술회 규격*2 (이하, JASO)의 차세대 자동차 통신 규격 CXPI에 준거하는 업계 최초의 트랜시버 IC입니다. 자동차의 보디 제어 용도로 ECU간 다중 통신을 실행하여, 와이어 하네스를 삭감, 경량화함으로써 자동차의 연비 향상에 기여합니다. 또한, 저암전류 3µA (Typ.), IEC61000-4-2 ±8kV 대응도 달성하여, 저소비전력 및 신뢰성 높은 CXPI 통신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2016년 2월부터 샘플 (500엔 / 개 : 세금 불포함)출하를 개시하고, 2016년 5월부터 월 2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주식회사 (하마마츠),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입니다.
로옴은 앞으로도 아날로그 설계 기술을 구사한 고성능 · 고신뢰성 제품을 개발하여, 사회의 에너지 절약과 안전에 기여해나갈 것입니다.

본 제품은 10월 7일~10일에 일본 치바의 마쿠하리멧세에서 개최되는 「CEATEC JAPAN2015」의 로옴 부스에서도 전시할 예정입니다.

<배경>

자동차 와이어 하네스 이미지

최근, 자동차는 연비를 한층 더 향상시키기 위해 전자 제어를 통한 소비전력 삭감과 더불어 차량 부품의 경량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경량화를 추진해야 할 부품중 하나로, 와이어 하네스가 있습니다.
와이어 하네스를 경량화하기 위해, 복수의 통신을 다중화하여 통신용 와이어 하네스를 삭감하는 LIN*3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와이퍼 및 라이트, 스티어링 스위치 등 순간적인 응답이 필요한 HMI (Human Machine Interface) 영역에서는 통신 응답성 및 신뢰성면에서 다중 통신을 실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과제에 대해 JSAE는 고기능화 · 복잡화가 추진되는 HMI 영역에서의 자동차 다중 통신을 실현하고, 와이어 하네스를 삭감하기 위해, 차세대 자동차 통신 규격 CXPI를 책정. 일본에서 시작된 자동차 통신 규격으로서 CXPI의 국제 표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로옴은 파워계 최첨단 BiCDMOS 프로세스와 우수한 아날로그 설계 기술을 구사하여 LIN 트랜시버 IC를 제품화하고 있으며, 과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2012년에 반도체 메이커로서 차세대 자동차 통신 규격 CXPI의 표준화 단체에 참여하여, 업계 최초로 CXPI 트랜시버 IC를 개발하였습니다.

<특징>

차세대 통신 CXPI 규격의 장점

1. HMI 영역에 최적인 차세대 규격 CXPI 규격에 준거

기존에 보디 제어에 사용되고 있는 LIN은 순간적인 응답이 필요한 HMI 영역에 있어서 통신 응답성 및 신뢰성면에서 다중 통신을 실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본 제품은 JSAE가 책정한 CXPI 규격에 준거하여, HMI 영역에서도 다중 통신이 가능한 통신 응답성과 신뢰성을 겸비하여, 자동차의 경량화, 저소비화에 한층 더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시장의 요구에 적합한 저암전류 3µA 달성

전원 IC 등에서 실적을 보유한 로옴의 저암전류 회로 설계 기술을 구사하여, 자동차 시장의 요구에 적합한 저암전류 3µA (Typ.)를 실현하였습니다.
엔진이 구동하지 않는 경우의 배터리에 대한 부하를 경감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 절약화에 기여합니다.

3. 가혹한 자동차 환경에 견딜 수 있는 고신뢰성 실현

본 제품은 파워계 최첨단 BiCDMOS 프로세스를 채용하고, 로옴의 아날로그 설계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높은 노이즈 내성, 낮은 출력 노이즈, IEC61000-4-2 ±8kV 대응을 실현하였습니다. 높은 신뢰성을 실현하여, 가혹한 자동차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어 설명>

*1) CXPI (Clock Extension Peripheral Interface)
JSAE*2가 책정한 차세대 자동차 통신 규격. 일본에서 시작된 자동차 통신 규격으로서 국제 표준화가 추진되고 있다. 기존에 보디 제어 용도에서 ECU간 통신에 사용되는 LIN*3에 비해 통신 응답성과 신뢰성이 우수하여, LIN에서는 실현이 어려웠던 HMI 영역에서도 다중 통신을 실현할 수 있다.

*2) 사단법인 자동차 기술회 (JSAE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 Inc.),
     일본 자동차 기술회 규격 (JASO / Japanese Automotive Standards Organization)

JSAE는 1947년에 설립된 사단법인. 자동차에 관한 과학 기술의 진보 발전을 도모하고, 학술 문화의 진흥 및 산업 경제의 발전, 국민 생활의 향상에 대한 기여를 목적으로 활동. 현재 40,000명 이상의 회원이 소속된 일본 국내 유수의 학술 단체이다.
JASO는 JSAE가 제정한 공업 규격. 오토바이를 포함한 자동차에 관한 기술 진보 및 안전성 확보, 생산 효율화에 대한 기여를 목표로 한다.

*3) LIN (Local Interconnect Network)
다중 통신을 실현하여, 자동차 네트워크의 비용 절감을 위해, 미주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를 중심으로 제창되고 있는 자동차 통신 규격. 보디 제어용에서 ECU간 통신에 사용된다.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