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용 신형 조도 센서 (컬러 센서) 개발
업계 최고의 적외선 제거 특성 실현으로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성 향상에 기여!

2014년 12월 17일

※2014년 12월 17일 현재 로옴 조사

<개요>

패키지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스마트폰 및 타블렛 PC 등의 디스플레이 탑재기기용으로 주위광의 RGB 성분, 색 온도 및 조도를 검지하는 컬러 센서 「BH1745NUC」를 개발하였습니다.
「BH1745NUC」는 독자적인 적외선 제거 기술과 연산 방식을 사용하여 업계 최고의 적외선 제거 특성을 실현함으로써, 적외선의 영향을 기존품 대비 1/10 이하로 저감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컬러 센서로는 적외선의 영향을 받아 정확히 검지할 수 없었던 어두운 (투과율인 낮은) 광학창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2014년 9월부터 샘플 출하를 (300엔 / 개 : 세금 불포함) 개시하였으며, 2015년 4월부터 월 5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주식회사 본사 (교토),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입니다.

<배경>

최근, 주위의 RGB 성분을 분석하여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화상을 조정하거나, 조도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를 조광하기 위해 스마트폰 및 타블렛 PC 등 디스플레이 탑재기기에 컬러 센서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컬러 센서는 RGB 등의 가시광을 정확히 검지하기 위해 투명한 광학창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어두운 광학창이 요구되었으나, 어두운 광학창을 사용할 경우 가시광의 투과율이 낮아져, 가시광 정보가 적외선 정보에 가려짐에 따라 정확한 색감을 검지할 수 없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로옴은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여, 독자적인 적외선 제거 기술과 연산 방식 등 장기간에 걸쳐 축적해온 광 센서 개발의 노하우를 이용하여 어두운 광학창에도 적용 가능한 컬러 센서를 새롭게 개발하였습니다.

디자인성 향상

분광 감도 특성

<특징>
어두운 광학창 사용이 가능하여 다자인성 향상

업계 최고의 적외선 제거 특성을 통해 적외선의 영향을 기존품 대비 1/10 이하로 실현함으로써, 가시광만을 고효율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성을 중시한 어두운 광학창 사용 시에도 가시광만을 검지함으로써 다양한 조명에 대해 조도, 색 온도를 보다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광학창 사용 시의 『색 온도』 검지 비교

어두운 광학창 사용 시의 『조도』 검지 비교

어플리케이션
● 스마트폰 및 타블렛 PC 등의 디스플레이 탑재기기
  • 주위광의 RGB 성분을 분석하여, 디스플레이 화상을 조정하기 위한 색 온도 검지 가능
  • 조도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LED 백라이트를 조광하기 위한 조도 검지 가능
● 제품 및 액체의 색을 판별할 필요가 있는 산업기기, 생산 설비
제품 사양
항목 특성치
전원전압 범위 2.3 ~ 3.6 V
최고 감도 0.005 lx / step
동작 시 소비전류 130μA(Typ.)
파워 다운 시 소비전류 0.8μA(Typ.)
동작온도 범위 -40 ~ +85oC
<용어 설명>

광학창
빛을 센서 소자에 조사하기 위한 창

관련 정보

■ 제품 정보
소형 디지털 컬러 센서 IC BH1745NUC 제품 정보 공개

■ 신상품 속보
신상품 속보
소형 디지털 컬러 센서 IC (410KB)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