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스위치 도입으로 가전을 더욱 스마트하게!
고감도를 실현함과 동시에 노이즈에 강한 정전 스위치 컨트롤러 IC 개발!

2013년 9월 13일

<개요>
SOP16 Packge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가전 및 OA 기기 등의 기계식 ON / OFF 스위치를 대체하는 정전 용량식 터치 스위치를 구축하기 위한 컨트롤러 IC「BU21079F」를 개발하였습니다.
신제품 BU21079F는 로옴의 기존 제품인 정전 스위치 컨트롤러 IC 시리즈 BU21072MUV / BU21078MUV에 추가되는 제품입니다. 높은 평가를 얻고 있는 기존 제품의 「고감도 실현과 동시에 노이즈에 강하다」는 특징을 계승함과 동시에, 간헐 동작을 도입하여 저소비전력을 실현하였습니다. 패키지는 가전 업계에서 선호하는 리드 표면실장 타입 SOP16을 채용하였습니다.
본 제품은 2013년 7월부터 이미 샘플 (샘플 가격 : 200엔)을 출하하였으며, 2013년 11월부터 월 5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주식회사 (교토),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에서 실시합니다.

<배경>
전자기기의 조작 판넬에 있는 많은 스위치 중 대부분은 기계식 ON / OFF 스위치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으로 시작된 터치 조작이 확대되고 있으며, 정전 스위치는 기계적 마모나 먼지의 침입에 의한 접촉 불량이 없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기기의 조작 판넬에 검토되고 있습니다.
로옴은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정전 용량식 터치 스크린용 및 터치 스위치용 컨트롤러 IC를 개발하였습니다. 독자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제어 기술을 통해 고감도와 높은 노이즈 내성을 실현하여 호평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소비전력 삭감이나 실장 부하 경감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습니다.

<신제품의 상세 내용>
노이즈에 영향을 받지 않아, 고감도 검출 가능 이번에 개발한 BU21079F는 간헐 동작 채용으로 기존 시리즈 제품에 비해 소비전력을 삭감하였으며, 가전 업계의 표준적인 패키지이며 표면실장이 용이한 SOP16을 채용하였습니다. 특히 프린터 등의 OA 기기 및 전자 레인지, IH 쿠킹 히터와 같은 가전 등 비교적 심플한 조작 판넬에 사용이 용이한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전 스위치는 감도가 향상되면 노이즈에 약해진다는 상반 관계를 지니고 있으나, 로옴의 아날로그 기술을 구사하여 회로를 최적화함으로써 노이즈의 판별 기능을 향상시켜, 고감도와 높은 노이즈 내성을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최대 15mm 두께의 오버레이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스위치 전극과의 배선 거리도 일반 제품의 약 2배인 1m에 대응합니다. 곡면 판넬을 채용한 기기 및 대형 백색 가전 등, 기존에는 정전 스위치 탑재가 어려웠던 기기에 도입이 용이합니다.
전원전압은 3.0V~5.5V에서 동작하며, I2C I/F, MCU 내장, 매트릭스 스위치 확장 기능, 길게 누르기 기능 등을 탑재하고, 스위치 전극은 8ch에 대응합니다.
앞으로 고감도, 높은 노이즈 내성, 장거리 배선 대응 등의 특징을 활용하여 산업기기 대응 제품 개발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징>

1. 업계 최고 수준의 높은 노이즈 내성 실현
로옴의 독자적인 고감도 용량 아날로그 프론트엔드를 통해, 노이즈 내성은 정전 스위치의 업계 최고 수준인 IEC61000-4-6 준거 시험을 통과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노이즈 및 EMI 대책을 위한 부품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실장 부하 삭감과 대폭적인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업게 최고 수준의 높은 노이즈 내성 실현

2. 15mm 두께의 오버레이 사용 가능
감도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고속 샘플링을 실시함으로써 15mm 두께의 오버레이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실현이 어려웠던, 두께가 있는 구형이나 곡면의 판넬에도 터치 스위치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3. 소비전력 삭감
간헐 동작 (대기 시 등에 센싱 회수를 줄이는 것)을 통해,
기존의 시리즈 제품보다 소비전력을 한층 더 삭감하였습니다.

4. 1m의 장거리 배선 가능
높은 노이즈 내성 실현으로 일반 제품의 약 2배인 1m의 장거리 배선이 가능합니다. 대형 가전 등 터치 스위치의 실장이 어려운 기기에도 배선 길이를 고려하지 않고도 터치 스위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 삭감 1m의 장거리 배선 가능

<용어 설명>

  1. 터치 스위치용 컨트롤러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터치 스크린용 컨트롤러보다 ON / OFF 기능에 특화되어, 빠른 반응 속도와 높은 노이즈 내성을 지님
  2. 아날로그 프론트엔드 (AFE : Analog Front End)
    미약하거나 노이즈가 침입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쉽도록 가공하는 블록
  3. 샘플링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것
  4. IEC61000-4-6
    IEC (국제 전기 표준 회의)가 제정한 무선 주파 전자계에 유도되는 전도 방해에 대한 이뮤니티 시험
  5. EMI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전자 방해)를 뜻하며, 주변기기에서 발생되는 노이즈

 

■신상품 속보
정전 스위치 컨트롤러 IC BU21079F (PDF:406KB)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