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 소자 내장 FAN 모터 드라이버

홀 소자 내장 FAN 모터 드라이버

※2012년 11월 현재 로옴 조사

개요 | 특징1 | 특징2 | 특징3 | 라인업 | 용도

개요

로옴은 노트북 및 타블렛 단말기, 게임기 등의 냉각용 팬에 최적인 홀 소자 내장 FAN 모터 드라이버 「BU6909AGFT를 개발하였습니다. 소형 패키지, Auto gain control (이하 AGC) 기능, PWM 소프트 스위칭에 의한 정음 구동, 배터리 소비를 억제하는 스탠다드 기능 등 노트북 냉각용 FAN에 최적인 라인업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TSSOF6

특징1 : 홀 소자를 내장하여, 스페이스 절약화 실현

홀 소자를 내장함으로써 부품수 삭감뿐만 아니라, 기존의 홀 IC와 동등한 소형 박형 패키지를 실현하였습니다.   홀 소자를 내장하여, 스페이스 절약화 실현

특징2 : PWM 소프트 스위칭 구동 

출력상 전환 전후의 홀 신호에 따라 PWM DUTY를 서서히 변화시켜, 출력전류를 매끄럽게 변화시키는 기능입니다.
동일 타입으로는 업계 최초로 AGC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홀 신호의 리니어 검출과 PWM 소프트 스위칭 구동과의 조합을 통해, 홀 신호 파형의 편차라는 과제를 극복하여, 회전 효율과 소음 특성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특징3 : AGC 기능에 의한 게인 보정으로 소음 특성 개선

AGC란 전자 회로의 일종으로, 입력 신호 레벨의 대소에 관계없이 출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보조 회로입니다. AGC는 입력 신호가 약할 경우에는 감도를 높이는 한편, 입력 신호가 강할 경우에는 감도를 낮추어 출력함으로써, 출력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입력 신호를 가변 제어할 수 있습니다.
홀 신호는 팬 모터 내부의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아, 진폭에 편차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팬 모터 내부의 rotor는 회전 시, 다소의 상하 움직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거리가 가까워지면 감도가 높아지고, 홀 진폭도 커집니다. 또한, 자석의 자계 강약과 홀 소자의 온도 특성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현상을 AGC 기능을 통해 최적의 진폭으로 보정함으로써 소음 특성을 개선합니다.
 
① 홀 진폭이 커지는 경우 (주요 요인 : rotor의 거리가 가깝고, 자석의 자계 특성이 강함)
홀 진폭이 커지는 경우
 
② 홀 진폭이 작아지는 경우 (주요 요인 : rotor의 거리가 멀고, 자석의 자계 특성이 약함) 
홀 진폭이 작아지는 경우

라인업

홀 내장
품명 전원전압[V] Io max
[mA]
출력 포화 전압 [V] 속도 제어 AGC 기능  패키지
(mm)
BU6909AGFT 1.8~5.5 800 상하 합계 0.16
(200mA 시)
PWM TSSOF6
(2.9×3.8×0.75)

용도

노트북 냉각용 FAN 등 소형 · 박형 FAN 모터 

로옴은 앞으로도 독자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제품 시리즈 확충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