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재, 전원 등의 전류 검출용으로 장변 전극 저저항 시리즈 라인업 확충

2013년 1월 8일

パッケージ

<개요>
반도체 메이커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차재, 전원, 모터 등의 전류 검출 용도에 최적인 고전력 칩 저항기 / 장변 전극품 저저항 시리즈의 라인업을 확충하였습니다. 3216 사이즈 (3.2mm×1.6mm×높이 0.58mm)로 기존의 4배인 정격전력 1W를 실현한 칩 저항기 「LTR18 저저항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제품은 2012년 4월부터 월 10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하였으며, 수요의 확대에 따라 2012년 10월부터 월 400만개로 증산하였습니다. 생산 거점은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 입니다.

<배경>
일반적으로 차재기기 및 전원, 모터 회로의 전류 검출용으로는 저저항 및 저항 온도 계수 (TCR)가 낮고, 높은 정격전력을 지닌 저항기가 요구됩니다. 오늘날, 각종 전자기기의 고기능화에 따라 회로 내의 전류량이 증대하여, 소형과 동시에 고전력에 대응하는 제품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3216 사이즈로 정격전력 1W에 대응하는 제품에 대한 요구가 강하여, 라인업 확충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신제품의 상세 내용>
로옴은 독자적인 방열 설계를 통해, 3216 사이즈로 기존품의 4배인 정격전력 1W를 실현함과 동시에, 저항체 소자 구조 및 재료의 개선을 통해, 저저항과 동시에 업계 톱 클래스의 저항 온도 계수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장변 전극 구조를 채용함으로써 접합부에 대한 기계적 스트레스를 경감하여, 온도 변화에 대한 접합 신뢰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고전력화 및 온도 특성 향상으로, 차재 분야 등 가혹한 온도 보상이 요구되는 회로에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설계 부하 경감에도 기여합니다.

로옴은 소형화, 다연화, 초고정밀도화, 초저 저항화 등 저항기에 요구되는 폭넓은 기술로 세계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고품질 저항기 제품의 라인업 확충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징>

1)기존품 대비 4배의 높은 정격전력 실현
독자적인 방열 설계를 통해 3216 사이즈로 기존품의 4배인 정격전력 1W 실현

2)우수한 저항 온도 계수
일반적으로 저항치가 낮아지면 저항 온도 계수는 커지지만, 로옴은 독자적인 저항체 소자 구조 및 재료를 채용함으로써 업계 톱 클래스의 저항 온도 계수를 실현하였습니다.

3)장변 전극 구조 채용으로 신뢰성 향상
전극을 장변 방향으로 배치함으로써 접합부에 대한 기계적 스트레스를 경감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온도 변화에 대한 접합 신뢰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장변 전극 구조 채용으로 신뢰성 향상

<용어 설명>

1. TCR (Temperature Coefficient of Resistance의 약자)
「저항 온도 계수」를 뜻하며, 수치가 낮을수록 주위 온도의 변화에 대한 저항치 변화가 적으며, 기기의 동작 편차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