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톱 클래스의 초저 VF 소형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개발소형 패키지로 대전류화를 실현하여, 스마트폰 등의 스페이스 절약화에 기여

2012년 11월 1일

<개요>
반도체 메이커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시)는 스마트폰 등 포터블 기기용으로 업계 최고 클래스의 Low VF를 실현한 소형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RBE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제품은 이미 월 50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하였으며, 채용건의 증가에 따라 2012년 9월부터 월 1000만개로 증산하였습니다. 또한, 한층 더 소형을 실현한 VML2 패키지 (1.0×0.6mm)도 라인업에 추가하여, 포터블 기기의 스페이스 절약에 크게 기여합니다.
생산 거점은 ROHM Integrated Systems (Thailand) Co., Ltd. (태국),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 ROHM Semiconductor (China) Co., Ltd. (천진), ROHM Korea Corporation (한국), ROHM Wako Electronics (Malaysia) Sdn. Bhd. (말레이시아)입니다.

<배경>
오늘날, 스마트폰 등의 포터블 기기는 다양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배터리의 장시간 구동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필수 과제인 소비전력의 저감을 위해 전원 회로의 저전압 및 대전류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 회로에 사용되는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는 Low VF 및 평균 정류 전류가 높은 제품이 필요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VF 저감 및 대전류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칩 사이즈를 크게 할 필요성이 있어, 소형화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웠습니다.


<신제품의 상세 내용>

로옴은 다이오드의 소자 구조를 재검토하여 전류 효율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기존과 동등한 패키지 제품에 비해 VF를 약 32% 저감하여, 업계 최고 클래스의 Low VF를 실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순방향 전류의 인가에 의해 발생하는 발열을 대폭 억제할 수 있어, 동일 패키지로 대전류 보증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전류 보증을 실현함에 따라, 기존의 패키지 제품보다 소형 패키지로 설계할 수 있으므로 동일 전류정격 제품과 비교하여 실장 면적을 최대 약 80% 삭감할 수 있습니다.
로옴은 앞으로도 소형 • Low VF • 대전류화를 추구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라인업을 전개해 나가고자합니다.


<특징>

1.소형 패키지로 대전류 보증 실현
업계 톱 클래스의 Low VF를 실현하여, 소형 패키지로 대전류 보증이 가능합니다.
  2.최대 80%의 스페이스 절약화 실현
대전류 보증을 실현하여, 한 사이즈 소형 패키지로 설계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회로 예>

<사양>

<용어 설명>

  1. VF ( Forward Voltage)
    순방향 전류가 흐를 때, 다이오드에 발생하는 전압치. 수치가 작을수록 저소비전력.
  2. 평균 정류 전류 (Io)
    지정된 조건에서 순방향으로 흐를 때 얻어지는 최대 평균 전류.

제품 정보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신상품 속보  초저 VF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RBE 시리즈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