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이 에너지 하베스트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무선통신 규격 추진 단체
「EnOcean Alliance(엔오션 얼라이언스)」 프로모터에 취임

2012년 10월 22일

반도체 메이커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차세대 무선통신 규격 추진 단체 「EnOcean Alliance」 의 주간 멤버인 프로모터에 취임하였습니다. EnOcean Alliance는 에너지 하베스트 (harvest)를 사용한 배터리레스 • 와이어레스 무선통신 기술의 개발 촉진을 주도하는 기업 단체이며, 그 주된 목적은 배터리 불필요, 유지보수 불필요 기술을 에너지 절약 빌딩용으로 국제 표준화하는 것입니다. 현재 빌딩 분야 및 전기 분야의 기업을 포함하여 전세계 300개사 이상의 가맹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아 기업의 프로모터 취임은 로옴이 최초입니다. 로옴은 이번 프로모터 취임을 계기로 에너지 하베스트를 사용한 무선통신 기술에 대한 전개를 강화함과 동시에 EnOcean Alliance가 국제 표준화한 통신 규격의 개발 촉진에 기여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할 것입니다.

오늘날, 스마트폰 및 타블렛 단말기, PC 등 다양한 민생기기에 무선통신이 탑재되어 그 이용이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오피스 빌딩, 공장, 주택 등의 감시 관리 시스템에서도 무선 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나, 무선통신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통신기기를 동작시키는 전원과 그에 따른 배선이 필요하다는 점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과제 해결을 위한 선택지의 하나가 EnOcean의 에너지 하베스트 기술입니다. 본 기술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매우 작은 에너지 (동작, 빛, 온도차 등)을 수집한 후 전력으로 변환하여, 그 전력을 사용하여 정보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전력원이 되는 동작 발생으로부터 무선통신이 전송되기까지의 전과정은 0.01초에 완료하고, 전원 및 배선 없이 저전력의 와이어레스 센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 기술을 사용한 제품은 유지보수가 불필요하여 빌딩의 건축 설계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EnOcean Alliance는 2008년 4월에 유럽 및 미국의 기업이 자사의 제품에 EnOcean의 에너지 하베스트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들 기업은 각각의 제품이 상호 호환성을 지니도록 통신 규격의 표준화를 추진하여, 20012년 4월에 에너지 하베스트를 이용한 초저소비전력 와이어레스 솔루션용 통신 규격으로서, 국제 표준 규격 (ISO/IEC 14543-3-10)을 세계 최초로 취득하였습니다. EnOcean Alliance의 멤버는 프로모터, 파티시펀트, 어소시에이트의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이번에 로옴은 그 중 최상층에 해당하는 프로모터에 취임하여 EnOcean의 배터리레스 • 와이어레스 기술의 개발 촉진에 있어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취임은 로옴의 통신 기술, 디바이스 기술을 인정받아 현시점에서는 유일한 일본기업으로서 프로모터에 인정된 것입니다. 로옴은 무선통신 기술을 모듈 및 실내 조명을 전원으로 이용하는 고효율 색소 증감형 태양전지의 개발 등, 무선통신 분야, 에너지 하베스트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왔습니다. 향후 이러한 기술과, 반도체 개발면에서 장기간에 걸쳐 발전시켜 온 저소비전력 기술을 활용하여 EnOcean Alliance의 중핵 멤버로서, 국제 표준 규격의 에너지 하베스팅 • 와이어레스 기술 개발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EnOcean Alliance에 대한 협력 체제를 강화하여 새로운 기술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매진할 것입니다.

로옴 주식회사 상무이사 연구개발본부장 Hidemi Takasu
「전원 불필요, 배선 불필요, 유지보수 불필요를 특징으로 하는 EnOcean의 배터리레스 무선통신 기술은 BEMS / HEMS 시장뿐만 아니라 인프라 관리, 물류, 헬스케어 등에 관한 정보 교환을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전개하는 센서 네트워크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부여하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향후 로옴은 EnOcean Alliance 프로모터의 입장에서 다른 멤버 회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자사가 보유한 각종 센서 기술, 저소비전력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배터리레스 • 와이어레스 센서 네트워크의 발전 및 확대를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EnOcean Alliance, Chairman&CEO, Graham Martin氏
「로옴이 EnOcean Alliance에 프로모터로서 취임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일본에서 에너지 절약 빌딩에 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향후 일본 시장에서의 경험이 풍부한 로옴을 통해 에너지 하베스트를 사용한 무선 솔루션의 조기 침투를 목적으로 빌딩 내 통신 규격의 No.1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로옴의 가맹을 통해 EnOcean Alliance 및 EnOcean 기술의 국제화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EnOcean Alliance의 개요>
EnOcean Alliance는 빌딩 섹터의 전세계 일류 기업이 결집하여 형성되었으며, 빌딩 내 에너지 소비의 고효율화를 실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소에 관계없이 설치 가능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 에너지 하베스팅 무선 기술의 국제적 보급을 지향하며, OEM 제품과의 호환성 창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기본이 되는 것이 초저소비전력의 에너지 하베스팅을 이용한 무선 솔루션에 최적인 국제 규격 ISO / IEC 14543-3-10입니다. EnOcean Alliance는 300개사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고 있는 비영리 조직이며, 본부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San Ramon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에 대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