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변 전극 구조를 채용하여, 6432 사이즈로 정격전력 3W의 하이파워 실현!
차재용으로 고신뢰성 전류 검출용 초저 저항 칩 저항기 PML100 시리즈 개발!


2010.08.04

PML100

반도체 메이커 로옴 주식회사 (본사 : 교토)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 등 차재 용도로 6432 사이즈로 정격전력 3W를 실현한 장변 전극 타입 전류 검출용 칩 저항기 「PML100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제품은 월 30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하였습니다 (샘플 가격 : 20엔). 생산 거점은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에서 이루어집니다.

자동차 시장에서는 일렉트로닉스화의 진전에 따라 필요한 전자 부품수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차재용 전자 부품의 소형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동 파워 스티어링용으로 대전류에 대응하는 고신뢰성 전류 검출용 초저 저항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수십 A 클래스의 대전류 제어를 위한 전류 검출용 저항기는 소전류의 모바일 기기와 달리 6432 사이즈 등 비교적 큰 사이즈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비교적 큰 칩 부품은 반복되는 열 스트레스에 의한 팽창, 수축에 의해 solder 부가 파괴될 우려가 있으므로 큰 온도 변화나 높은 습도 등의 가혹한 사용 환경에서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로옴이 개발한 PML 시리즈는 칩 본체의 팽창계수를 실장 기판으로 널리 사용되는 글래스 에폭시 기판과 가깝게 함으로써 열 스트레스에 의한 solder 부의 파괴를 저감시켰습니다. 또한, 전극을 장변측으로 하여 실장 기판과의 접합 면적을 확대함과 동시에 전극 간 거리를 짧게 함으로써 열 스트레스의 영향을 저감하여 보다 우수한 solder 접합 신뢰성을 실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로옴의 독자적인 「트리밍레스 구조」와 장변 전극화에 의한 넓은 방열 경로 확보로 파워 스티어링 등의 용도에서 요구되는 정격전력 3W 및 초저 저항 0.5m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동등한 특성의 기존품에 비해 실장 면적의 대폭적인 삭감 (약 50%)을 실현하였습니다.

로옴은 소형화, 다연화, 초고정밀도화, 초저 저항화 등 저항기에 요구되는 폭넓은 기술로 세계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차재용 등에 고품질 저항기 제품 라인업 확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전류 검출용 초저 저항 칩 저항기 PML 시리즈의 특징

  • 장변 전극 구조 채용으로 접합 신뢰성 및 방열성 한층 더 향상
  • 초저 저항치 0.5mΩ부터 대응
  • PMR 시리즈보다 더욱 정격전력 향상
  • 완전 Pb-free 달성
     

사양

타입 사이즈(mm) 정격전력 저항치 범위 저항치 허용차 사용 온도 범위
PML100 6.4×3.2 3W(25ºC시) 1.0、1.5、2.0、2.2mΩ J(±5%) -55~155ºC
PML100 6.4×3.2 2W 0.5mΩ J(±5%) -55~155ºC

 

구조 비교

구조 비교…장변 전극:단변 전극
 

제품 정보 전류 검출용 초저 저항 칩 저항기/ 장변 전극품 (PML 시리즈)

본 제품에 대한 문의